▲이석증 증상, 이석증 원인, 이석증 예방법, 이석증 자가치료법(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이석증은 몸의 중심을 지탱하는 전정기관 속 위치한 이석 일부가 정상적인 위치에서 떨어지면서 감각세포를 자극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한다. 이석증 증상은 주로 중년에게 빈번하게 발생한다. 주로 이석증 증상으로 어지러움을 호소한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 원인, 이석증 예방법, 이석증 자가치료법에 이석증에 대해 자세히 소개한다.

이석증 증상

'달팽이관어지럼증'이라고도 불리는 이석증의 증상으로는 짧은 회전성 어지럼증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석증 증상에 의한 어지럼증은 주로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났을 때 발생한다. 어지럼증 양상은 갑자기 회전감이 느껴지는 것으로 현기증과 평형 장애가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발작적으로 느껴진다. 또한, 머리나 몸을 돌리거나 움직일 때마다 오심, 구토, 두통, 가슴 두근거림, 식은땀 등이 동반돼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겪는다.

이석증 원인

이석증 원인으로는 주로 노화와 과도한 스트레스이며, 이에 따른 면역력 저하와 만성 피로가 이석증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또한, 귀와 관련한 메니에르병 증상이 이석증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 원인, 이석증 예방법, 이석증 자가치료법(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이석증 치료법

이석증 치료법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이지는 자가회복 보다는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초기에 진료를 받는 것이다. 이석증 치료방법은 이석 일부를 원위치로 되돌리는데 중점을 둔다. 이석증 치료 방법으로는 물리치료가 가장 일반적이다.

이석증 대처법, '이석정복술'

1. 똑바로 눕는다.
2. 오른쪽으로 머리를 90도 회전해 어지럼증이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린다.
3. 어지럼증이 가라앉으면 다시 바로 눕는다.
4. 왼쪽으로 머리를 90도 회전해 똑같이 30초동안 유지한다.
5. 머리는 그대로 두고 몸만 돌린다.
6. 머리를 제자리로 돌린 다음 30초 동안 유지한다.
7. 다시 머리를 오른쪽으로 90도 돌려 30초 동안 유지한다.
8. 옆으로 천천히 일어나면 끝.

▲이석증 증상, 이석증 원인, 이석증 예방법, 이석증 자가치료법(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이석증 예방법

이석증은 재발이 쉽고, 만성이 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한다. 따라서 이석증은 예방이 중요하다. 이석증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갑자기 머리 위치를 변화시키거나 자세를 갑자기 바꾸는 행동은 이석증에 좋지 않은 행동이다. 특히 두부 외상은 이석증에 치명적이다.

메니에르병과 이석증 차이

이석증과 메니에르병은 증상이 흡사해 헷갈릴 수 있다. 이석증과 메니에르병의 가장 큰 차이는 메니에르병은 돌방성 난청 증상이 함께 발생한다. 이석증은 어지럼증을 호소하지만 메니에르병은 어지러움과 함께 난청, 이명 등이 돈반된다. 지속적인 메니에르병 증상은 청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

귀에 좋은 음식으로는 키위, 시금치, 브로콜리, 파슬리, 해조류가 대표적이다. 가 있다. 또한, 이석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케일도 있다. 케일 효능은 칼슘이 풍부하고, 칼슘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 비타민K 또한 풍부해 분리된 이석의 결합을 돕는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