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에서 64세 사이 성인의 경우 평상시 수면 시간은 하루 7시간에서 9시간 정도가 적당하다(사진=게티 이미지)

수면은 신체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수면은 신체가 회복하고 면역 체계를 강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잠이 부족하면 기분이 가라앉고 수행 능력이 떨어진다. 널리 알려진 의학적 정보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전반적인 건강과 수면 위생에 영향을 주는 수면 신화를 믿는 사람이 있다. 

미국 뉴욕의과대학 연구진은 사람들이 널리 믿고 있는 수면 신화에 대해 조사했다. 연구 결과는 이러한 수면 신화가 공중 보건에 중대한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연구진은 수면건강 학술지에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수면 신화, 공중 보건에 위협적

미국 국립수면재단에 따르면, 많은 사람이 믿고 있는 몇 가지 흔한 수면 신화가 있다. 이러한 신화 중에는 건강에 위험할 수 있는 잘못된 정보가 포하되어 있다. 예를 들어 수면 중 코를 고는 것이 정상이라는 주장이나 수면 시간을 속이는 방법이 있다고 믿는 것이다.

미국 뉴욕의과대학 연구진은 수면에 관한 대표적인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8,000개 이상의 웹사이트를 분석했다. 상위 20위를 결정한 후 어느 것이 신화로 간주될 수 있는지 또는 과학적으로 타당하다고 여겨질 수 있는지 평가했다. 또한 신화로 유발될 수 있는 잠재적 해악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그 중 하나는 5시간의 수면을 취해도 문제가 없다는 것이었다. 이 주장은 20가지 신화 중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과학적 증거에 근거해 기각되었다. 연구진은 이 신화가 특히 만성적인 수면 부족을 일으키며 건강에 가장 큰 위험을 일으킨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신화는 밤에 잠을 잘 수 없을 때는 오후에 낮잠을 잠을 자면 된다는 것이었다. 이것 또한 과학적 증거에 따라 부정되었으며, 건강에 해로운 것으로 판명 났다.

코고는 문제 또한 상위 20개의 신화 중 하나로 지목됐다. 코골이는 일반적으로 무해하지만, 경우에 따라 수면 무호흡증이라고 하는 건강 상태에 대한 신호가 될 수 있다. 코고는 소리가 지나치게 큰 경우 수면 무호흡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즉시 의사를 만나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수면 무호흡증은 잠재적으로 심장 질환을 포함한 다른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연구를 통해 검토된 모든 신화가 옳거나 틀린 것으로 입증된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주말에 잠을 몰아서 잘 경우 생체리듬이 깨질 수 있다. 하지만 교대 근무를 하는 일부 사람들은 주말 수면 시간을 제한하는 데 동의하지 않았다. 오히려 주말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건강에 더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와 같이 연구진은 몇몇 요소에서 불일치를 발견하고 추가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수면 신화에 대한 권고 사항

연구진은 양질의 수면을 위한 두 가지 필수적 요소에 대해 조언했다. 첫 번째는 주말을 포함해 매일 동일한 수면 시간을 유지하고 특정 시간에 잠자리에 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방법은 신체가 정해진 수면 패턴에 적절히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수면 시간을 오후 10시부터 오전 6시까지 설정하면 최대 8시간의 수면을 취할 수 있다. 기존에 정해진 수면 시간이 없었던 경우 새롭게 일정을 정하고 고수하기란 쉽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노력을 기울여 습관화한다면 신체는 결국 수면 패턴을 인식하고 시계가 밤 10시를 가리킬 때 스스로 긴장을 풀고 잠들 준비를 할 것이다.

두 번째 권고는 수면 시간을 늘리는 것이다. 18세에서 64세 성인의 경우 하루 수면 시간은 7~9시간이 되어야 한다. 7시간도 괜찮지만 가능한 9시간을 달성하는 것이 더 이롭다.

하지만 지나친 수면 시간은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다. 언급했듯이 성인의 최대 수면 시간은 9시간이 적당하다. 그보다 더 오래 잘 경우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다. 균형 잡힌 수면 시간은 늦잠 또는 수면 부족으로 인한 부작용을 피하는 올바른 방법이다.

잠이 부족하면 기분이 가라앉고 수행 능력이 떨어진다(사진=게티 이미지)

뉴욕대학 랭곤의료센터의 연구원이자 연구의 수석 저자인 레베카 로빈스 박사는 "수면은 생산성과 기분, 건강 및 웰빙에 영향을 주는 삶의 중요한 부분이다. 수면 신화를 버리고 건강한 수면 습관을 들이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킨다"고 말했다.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

잠잘 때마다 코를 크게 골면 수면 무호흡증을 앓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수면 무호흡증은 호흡을 멈추게 하고 공기가 폐로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막는다. 따라서 저산소증이나 혈액 내 산소 부족을 유발해 심혈관 계통에 무리를 가하며 심장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수면 무호흡증은 남성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여성도 코를 심하게 고는 경우 무호흡증일 가능성이 높다.

목 구조가 크거나 비만일 경우 수면 무호흡증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