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식품은 현지에서 재배되며 환경 자원에 매우 적은 영향을 끼친다(사진=123RF)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기농 음식 또한 인기를 얻고 있다. 많은 사람이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식사 계획을 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장기적인 건강관리에 힘쓰고 있다.

합성 살충제 또는 인공 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과일, 채소 및 곡물은 유기농으로 간주된다. 고기, 달걀 및 유제품을 위해 기른 유기 가축은 옥외에서 유기농 사료를 섭취해야 한다. 항생제나 성장 호르몬 또는 어떠한 동물성 식품도 공급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유기농 식품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또한 사람들마다 유기농 식품을 섭취할 때 이점과 건강에 가져올 결과에 대해 각기 다른 견해를 갖고 있다.

천연 항산화제

유기농 제품은 재배할 때 합성 및 유해 화학 물질을 사용하지 않는다. 대부분 유기농 식품이 더 건강한 식사 계획을 통해 생활 방식을 바꾸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트루 웨이트라는 웹사이트에 따르면 유기농 식품은 인체에 해로운 화학 공정을 거치지 않아 산화 방지제와 영양소가 유지되어 이점이 많으며 건강에 더 이롭다.

항산화제가 전반적인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과학적 연구, 특히 유기농 식품 관련 연구를 통해 증명되었다.

오가닉 팩트의 보도에 따르면 유기농 우유와 같은 유기농 제품에는 항산화제와 오메가-3 지방산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과학자들은 유기농 작물이 기존 작물보다 당 함유량이 적기 때문에 더 많은 항산화 물질을 만든다고 추측한다. 또한 유기농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항산화 물질을 섭취하는 적절한 방법이며 유기농 식품은 독성에 덜 노출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유기농 식단이 질병 위험 낮춘다

월드 헬스의 보도에 따르면 재래식 농법에서 사용되는 살충제는 일반적으로 환경에 널리 퍼져있는 암 위험과 관련이 있다. 비록 암 발병률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관여하지만 JAMA 인터널 메디슨 학회지(Journal of JAMA Internal Medicine)에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유기농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매일 수백만 명이 암으로 진단된다. 푸드 레볼루션은 암 환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이 치명적인 질병과 싸울 수 있는 방법 또한 증가한다고 언급했다. 환자들이 유기농 음식을 섭취한 후에 암 위험률이 약 25%가량 감소되었다는 연구 결과 이후에 사람들은 더 건강한 유기농 식품을 찾기 시작했다.

유기농 식품은 전반적인 건강에 좋다. 연구 결과 유기농 과일과 채소는 항산화제, 비타민C, 칼슘, 철, 크롬 및 마그네슘이 풍부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유기농 식품은 기존 농산물과 비교하여 변형된 성분을 함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영양 성분이 매우 높다. 풍부한 영양가와 관련된 또 다른 요소는 성장 시간이 충분하고 최상의 자연 조건 하에서 길러진다는 점이다.

합성 살충제 또는 인공 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과일, 채소 및 곡류는 유기농 식품으로 여겨진다(사진=123RF)

환경 친화적인 유기농 식품

유기농 식품은 현지에서 재배되며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는 환경 자원에 최소한의 영향을 미친다. 유기농법에서는 해로운 화학 물질이 허용되지 않으므로 물, 토양 및 대기 오염의 위험이 최소화되어 보다 안전한 환경이 보장된다.

내추럴 푸드 아시아는 유기농법은 농장 근처의 주민들에게 피해를 끼칠 수 있는 화학 물질을 제거함으로써 작물을 둘러싼 유기농장을 유지 보호한다고 설명했다. 이 방법은 토양에 탄소를 격리시키는 방법으로 온실 효과를 감소시키고 지구 온난화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유기농법은 침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푸드 인사이트(Food Insight)에 따르면 생명 공학 또는 유전적으로 변형된 종자를 사용하여 재배되는 곡물은 토양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농부들은 작물 생산량을 감소시키는 해충과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이 종자를 사용한다.

 

유전자변형농산물(GMO)의 위험성 감소

유기체의 유전자가 조작되면 유전자는 일반적으로 허용되지 않는 생물학적 한계를 넘어 변형된다. 이는 사과가 갈변되는 것을 막거나 수확한 토마토가 오랜 기간 숙성되지 않게 하고 살충제 및 제초제 적용을 견딜 수 있는 곡물을 만들다.

리스판서블 테크놀로지는 유전자 변형 식품이 식물 DNA의 돌연변이와 같은 거대한 부수적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전적으로 변형된 제품에 존재하는 Bt 스프레이에 노출된 사람들이 알레르기 유형의 증상을 나타내며 위장 기관에 손상을 입은 사례가 보도됐다.

유전자 발현은 특히 단백질 합성, 세포 간 통신, 콜레스테롤 합성 및 인슐린 방출을 조절하는 유전자에서 변형되어 나타난다.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과 프테로스틸벤(Pterostilbene)은 400개가 넘는 문제성 유전자 발현을 교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 안전 옹호론자들은 유전적으로 변형된 유기농 식품이 뇌 성장 둔화, 내부 장기 손상, 위장 장애 및 소화관 염증의 주요 원인이라고 믿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