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무릎 퇴행성관절염 증상·치료법은?…퇴행성관절 운동과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음식 '보스웰리아 효능' 알아보자
2019-07-09 17:54:36
전주희
▲무릎 통증,무릎 퇴행성관절염 증상, 퇴행성 무릎 관절염 치료방법(사진=ⒸGettyImagesBank)

무릎이 시큰시큰 아프면 무릎 퇴행성관절염 증상일 수도 있다. 무릎 통증의 원인을 알아보고, 무릎 퇴행성관절염 증상과치료방법,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운동,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음식까지 자세히 알아보자.

무릎 통증

무릎 관절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관절로 대퇴골, 슬개골, 경골로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무릎이 골절되거나 파열 됐을 때는 무릎 내부가 끊어지는 느낌과 함께 부종과 통증을 동반된다. 퇴행성 관절염은 초기에 시큰한 정도의 통증에서 뼈가 맞닿으면서 통증이 심각해지는 양상을 보인다. 또한 반월상 연골판 손상되어도 무릎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주로 운동을 즐기는 젊은 연령층에서 자주 발생한다.

무릎 퇴행성관절염 증상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퇴행성 관절염 증상으로 인한 무릎, 고관절 통증을 겪고 있는 고령층이 증가하고 있다. 무릎, 고관절 통증을 야기하는 퇴행성 관절염은 각 퇴행성 고관절염, 퇴행성 무릎관절염으로 나눌 수 있다. 무릎과 고관절은 사람이 이동하는데 필수적인 부위들로써 거동이 불편할 수 있어 정확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해야 한다.

퇴행성 무릎 관절염 치료방법

퇴행성관절염의 치료목적은 증상을 완화시키고 추가적인 관절염의 진행을 늦추어 통증 없이 일상생활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연골이 아직 남아 있는 초·중기 환자들의 경우 기존 관절을 최대한 그대로 보존하는 유전자 세포 주사치료(인보사)와 제대혈 줄기세포 치료(카티스템) 같은 치료를 시행한다. 하지만 연골손상이 심한 퇴행성관절염 말기라면 인공관절수술을 이용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밖에 없다.

▲퇴행성관절염 운동,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음식, 보스웰리아 효능(사진=ⒸGettyImagesBank)

퇴행성관절염 운동

무릎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 전 충분한 워밍업 단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릎에 좋은 운동으로 30분 내에 힘들이지 않고 가볍게 땀을 흘릴 정도의 조깅, 일반적인 스트레칭, 가벼운 저하운동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다양한 스트레칭은 유연성을 증가시켜 근육과 무릎 손상을 줄일 수 있다. 스트레칭은 부드럽고 천천히, 통증이 없는 선에서 긴장이 발생하는 정도로 시행하는데, 이에 무릎에 좋은 스트레칭 운동을 알아보자.1. 누워서 무릎 올리기먼저 반듯하게 누운 상태에서 깍지를 낀 양손으로 다리의 정강이를 잡는다. 그 후 손을 가슴 쪽으로 천천히 당겨준다.2. 무릎 진자 운동의자에 허리를 곧게 펴거나 등받이에 붙여 앉는다. 그 후 오른쪽 무릎을 폈다 굽혔다 하는 자세를 15회씩 2~3세트 반복하면 된다.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음식, 보스웰리아 효능

보스웰리아는 인도 고산지대에 자생하는 프랑킨센스나무의 수액을 체취해 얻은 수액을 굳힌 것을 말한다. 보스웰리아의 핵심 성분인 보스웰릭산은 염증 촉진 물질의 활성을 억제하고, 염증을 차단한다. 또한, 무릎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등과 같이 염증으로 인해 오는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