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당뇨 초기증상 의심된다면 당뇨 정상수치 확인까지…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등록일 : 2019-07-09 14:51 | 최종 승인 : 2019-07-09 14:51
김수연

[메디컬리포트=김수연 기자]

▲당뇨 초기증상 및 당뇨병의 원인 (사진=ⓒ픽사베이)

당뇨는 까다로운 관리가 필요한 질병이다. 또한 당뇨의 치료법은 당뇨의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당뇨는 합병증으로 족부궤양, 당뇨 망막증, 만성신부전증 등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당뇨의 초기증상 및 원인과 당뇨 정상수치, 당뇨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당뇨 초기증상 및 원인

당뇨의 초기증상은 나타나는 시기나 정도가 다를 수 있지만 대표적으론 다음과 같다. 이유없는 두통을 느끼고 갑자기 갈증을 많이 느낄 수 있다. 또한 수면시간이 충분해도 피로감을 느끼고 수면장애, 잦은 배뇨, 건조한 피부 등이 있다. 당뇨 증상이 악화되면 상처의 치유 속도가 느려지고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다. 당뇨의 원인은 노화, 식습관, 스트레스 등의 원인 혹은 유전적 원인이 있다. 소아당뇨의 원인은 대부분은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임신성 당뇨를 가지고 있다면 식단 관리를 잘해 혈당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당뇨 혈당 정상수치 및 공복 혈당수치, 식후혈당수치 (사진=ⒸGettyImagesBank)

당뇨 정상수치

당뇨 혈당 정상수치는 공복 혈당수치와 식후혈당수치로 판단된다. 당뇨의 정상수치는 ▲공복혈당수치 99mg/dL 이하 ▲식후 혈당수치 139mg/dL 이하다. 당뇨병의 전단계 수치는 ▲공복 혈당 100~125mg/dL ▲식후 혈당수치 200mg/dL 이상이다. 당뇨수치에 해당되는 혈당수치는 ▲공복혈당 126mg/dL 이상 ▲식후 2시간 혈당수치 200mg/dL 이상이다.

▲비만이 당뇨의 원인이라면 체중조절을 하는 것이 좋다 (사진=ⒸGettyImagesBank)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 식단을 짤 땐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구분해야 한다. 당뇨에 좋은 음식은 혈당을 낮추는 녹황색 채소, 해조류, 새싹보리분말, 크릴오일 등이 있다. 단, 저혈당 환자의 경우는 이와 같은 음식이 위험할 수 있다. 당뇨에 나쁜 음식은 인스턴트 음식, 가공식품, 과자, 정제되지 않은 밀가루 등이 있다. 이는 저혈당 환자의 경우도 많이 먹으면 좋지 않다. 하지만 저혈당 증상이 갑자기 심해져 쇼크증상이 올 수 있으므로 초콜렛과 같은 당이 많은 음식을 상황마다 먹어주는 것이 응급처치자 될 수 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