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Physical & Mental
대규모 외상 사건, 정신건강에 장기적인 영향 미칠 수 있어
2019-07-09 10:40:49
김효은
총기난사 사건이나 참혹한 사건을 목격한 사람들은 이후 자살을 생각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사진=셔터스톡)

워드프레스(Wordpress)에 게재된 메틴 바소글루의 글에 따르면 전쟁, 정치적 폭력, 자연 재해와 같은 대규모 외상 사건은 사람들의 정신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세계 각지의 많은 사람이 무력 충돌, 전쟁, 고문으로 인해 심리적, 정신적 고통에 시달린다. 하지만 정신건강을 위한 자원은 여전히 부족한 것처럼 보인다.

사이언스 뉴스는 총기난사 사건이나 그밖의 참혹한 사건을 목격한 사람들은 이후 자살에 대해 생각할 위험이 높다고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2000년 초부터 자살 사고를 유발하고 시도하게 만드는 실제적인 요인을 조사하고 연구해왔다.

대량 외상 사건 

엄청난 규모의 외상성 사건은 지구상에서 가장 건강한 사람일지라도 큰 해를 입힐 수 있다. 최근 국제 뉴스를 통해 들려오는 학교 총기 난사, 대량 학살, 자연 재해와 같은 사건들은 개인이 부정적인 감정에 갑작스럽게 압도당하게 함으로써 대처 능력을 손상시킨다.

NBC뉴스는 웹사이트를 통해 미국 코네티컷주 뉴타운과 플로리다주 파크랜드에서 발생한 학교 총기 난사 사건과 관련이 높은 자살 사건이 세 건이나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상황은 비록 충격적인 사건이 더 이상 대중의 관심을 끌지 않더라도 생존자들에게 얼마나 큰 고통을 줄 수 있는지 상기시켜주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전에 외상성 사건에 노출된 사람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 사이언스 뉴스는 우울증이나 기타 정신 건강 문제가 이미 존재하는 경우 외상성 사건으로 악화될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트라우마 전문가인 지슬렌 불랑제 박사는 외상이 전염될 수 있으며 직접적인 목격자가 아니더라도 유사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마찬가지로 충격적인 사건을 목격한 경우 그 영향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다. 불랑제 박사는 NBC뉴스를 통해 “지역 사회는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충분한 자원을 지속적으로 확보해야 한다. 최소한 5년간의 지원을 필요로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생존자들의 보이지 않는 욕구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명하며 이는 가까운 사람들조차 놓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외상성 사건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외상성 사건은 지역사회의 많은 사람에게 명백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외상성 사건을 경험한 아이들은 성장하는 중에 지속적인 악영향에 노출될 수 있다. 사이언스데일리는 외상성 사건이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전했다.

미국 아이오와주립대학의 연구진은 높은 수준의 기능 수준을 보이는 아동이 외상성 사건에 대한 회복력이 높고 관련 증상이 적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아이오와주립대학의 인간 발달 및 가족학 교수인 칼 윔즈는 대규모 외상 사건을 경험하는 아동의 반응은 역량에 대한 아동의 인식과 현재 직면하고 있는 도전적인 상황을 조절하는 방식과 관련이 높다.

미국 시애틀퍼시픽대학의 임상심리학자인 에이미 메줄리스에 따르면 십 대와 청년층이 자살 충동에 더 취약하다고 한다. 젊은 성인의 뇌는 20대 중반까지 발달하는 이유로 여전히 충동적이며 더 나은 미래를 예상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자살 시도를 유발하는 감정적 변화를 가까운 사람들이 눈치 채기 힘든 경우도 많다.

외상성 사건에 노출된 사람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사진=셔터스톡)

복잡한 외상성 사건을 경험한 아이들은 감정을 식별하고 표현하고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미국의 국립 아동 외상스트레스 네트워크에 따르면 외상성 사건을 경험한 아이들은 스트레스 반응을 내면화하거나 외부화하며 우울증, 불안, 분노를 경험한다고 한다.

외상의 극복

헬프 가이드는 기사를 통해 외상성 사건으로 인한 증상은 며칠에서 몇 달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헬프 가이드는 외상이 신체의 자연적 평형을 붕괴시킬 수 있으므로 매일 적어도 30분간 운동을 함으로써 몸을 움직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운동을 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 몸과 마음이 어떻게 변하고 반응하는지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