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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에 좋은 음식 '연자육' 효능…체내합성되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 함유돼 있어
등록일 : 2019-07-08 11:00 | 최종 승인 : 2019-07-08 11:00
김수연
▲연자육의 효능 및 연자육 다이어트 (사진=Ⓒ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김수연 기자] 연자육은 심장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다이어트 식단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진귀한 한약재로 취급돼 와 왕의 진상품이기도 했던 연자육은 왕의 심장병을 치료하는 약재였다고 전해진다. 아래에서 연자육의 효능과 연자육 섭취방법, 연자육의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연자육 효능

연자육은 연꽃의 씨앗이다. 연자육은 하나의 연방에서 10~12알정도밖에 나오지 않는다. 연꽃이 지고 과육이 생기는 자리인 씨방에서 씨와 껍질을 제거한 열매인 연자육은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연자육 성분은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이는 항산화제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관건강을 돕는다. 또한 연자육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불포화지방산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 뿐만 아니라 연자육의 메티오닌 성분 역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 속 노폐물 배출을 도와 고혈압에 좋은 음식, 성인병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특히, 메티오닌 성분은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연자육은 세린이란 식물성 단백질의 성분 또한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데, 중성지방과 불필요한 화학물질 제거를 도와 연자육 다이어트의 효과 또한 있다.

▲연자육밥 효능 사진=ⒸGettyImagesBank)

연자육 먹는 방법

연자육 먹는 법은 다양하다. 연자육밥, 연자육차, 연자육물, 연자육죽 등으로 다양하게 먹을 수 있다. 연자육을 불려 연자육죽이나 연자육밥으로 효능을 즐길 수도 있고, 볶은 연자육을 우려 연자육차로 마실 수도 있다. 혹은 연자육 분말가루를 활용해 연자육물로 먹을 수도 있고 연자육 분말가루와 미숫가루를 섞어 식사대용으로 섭취할 수 있다. 연자육 볶는 법은 연자육 안의 심지를 제거하고 볶아주는 것이 좋다.

▲연자육차 부작용 (사진=ⒸGettyImagesBank)

연자육 부작용

연자육은 특별한 독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단백질과 아미노산 성분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과다섭취 시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하루 10~15알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연자육 심지는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제거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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