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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비 증상에 좋은 음식, 자두 다이어트! 자두 효능과 보관법, 자두 칼로리와 자두 청 만들기!
2019-07-08 10:08:06
박희연
▲변비 증상에 좋은 음식, 자두 다이어트! 자두 효능과 보관법, 자두 칼로리와 자두 청 만들기!(사진출처=ⓒGettyimagesbank)

변비에 좋은 과일 ‘자두 다이어트’가 인기다. 7월 제철 음식인 자두는 신맛을 내는 껍질과 단맛을 내는 과육으로 무더위에 없어졌던 식욕을 자극하는 과일이다. 변비 증상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자두 효능과 자두 보관법, 자두 칼로리와 자두 청 만들기를 소개한다.

▲자두의 효능, 자두 다이어트(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두의 효능

7월 제철 음식인 자두의 효능이 효과 좋은 단기간다이어트와 체지방 줄이는 법, 뱃살·내장지방 빼는 법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지면서 ‘자두 다이어트’가 최근 인기를 끈다. 특히 말린 자두인 푸룬 효능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자두 칼로리는 100g당 34kcal로, 자두 1개 칼로리는 17kcal여서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인기가 많다. 이밖에도 자두 효능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하를 예방하고,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암에 좋은 음식이자 뇌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다만 ‘자두 다이어트’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과잉 섭취 시 설사, 복통 등 자두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또 자두에 소량 함유된 옥살산염은 신장이나 비뇨기계 질환자에게 자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자두 보관법, 자두 냉장보관, 자두 고르는 법(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두 보관법

자두 보관 온도는 2~3도가 가장 적당하다. 자두 냉장보관 시는 수분 증발을 막기 위해 신문지로 싸뒀다가 일주일 이내 섭취하는 게 좋다.

자두 고르는 법은 살짝 단단하고 끝이 뾰족한 하트 모양이 좋다. 꼭지는 마르지 않고 붙어 있는 게 싱싱하며, 색은 완전히 붉기보다 노란색과 연두색이 적절히 섞여 붉게 익어가는 게 당도가 높다. 또 당분인 흰 가루가 껍질에 적당히 묻어 있고, 표면에 점이 있는 자두를 고른다.

▲자두 청 만들기, 과일 청 만들기, 자두 잼 만들기, 자두 쨈 만들기, 유리병 소독법(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두 청 만들기

무더운 여름, 생과일주스 및 자두 에이드를 위한 과일 청 만들기로 자두 청 만들기를 추천한다. 자두 잼(자두 쨈) 만들기 재료는 자두와 설탕, 유리병만 있으면 된다. 자두 청 만들기는 먼저 자두를 씻는다. 자두 씻는 법은 과일 세정제나 식초를 넣은 물에 5분간 담가둔 뒤 흐르는 물에 씻으면 된다. 이후 자두 청 만들기는 자두 씨앗을 뺀 뒤 잘게 썰어준다. 자두와 설탕을 1:1 비율로 버무린다. 다음은 자두 청을 담을 유리병을 소독한다. 유리병 소독법은 팬에 물과 유리병을 엎어 넣고 10분간 끓인 뒤 실온에 둬 자연 건조한다. 소독한 유리병에 자두 청을 넣으면 자두 청 만들기가 완성된다. 한편 자두 에이드는 탄산수와 자두 청을 섞어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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