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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을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이유는 따로 있다
등록일 : 2019-07-08 09:43 | 최종 승인 : 2019-10-02 17:58
김건우
특정 방향으로 한 가지 움직임에 집중하면 근육의 불균형으로 인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사진=게티 이미지)

[메디컬리포트=김건우 기자] 매번 다이어트를 실패하는 이들을 위해 전문가들이 나섰다.

전문가들은 운동 방법이 잘못됐거나 식단 조절법을 모르는 것이 실패의 원인이라고 강조했다.

체중 정체기

매일 체육관에 들러 운동을 하지만 몇 주간 체중에 변화가 없어 불만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소위 ‘정체기’로 불리는 체중 감소 고원 현상이다.

운동을 꾸준히 하더라도 같은 강도와 지속시간으로 반복하기 때문에 살이 빠지지 않고 근육량도 그대로다.

따라서 운동 속도나 강도를 변경해 스케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일주일에 이틀 정도는 걷는 시간을 늘리거나 자전거 타기 또는 달리기와 같은 유사한 활동으로 운동 패턴을 조정한다.

하루 종일 소파 위에 누워 쉬면서 힘든 운동에 대해 스스로 보상하는 심각한 실수를 범하는 사람들이 있다.

운동 후에 취하는 휴식은 달콤하고 필요한 일이지만, 일상생활에서 비운동적인 신체 활동을 무조건 늘려도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운동을 통해서 잃어버린 칼로리와 하루 종일 게으름을 피우면서 쌓인 칼로리는 같아지고 결국 운동을 전혀 하지 않은 효과를 낼 것이다.

헬스장이나 체육관을 다니는 경우 운동으로 인해 과도히 지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운동 프로그램을 재평가해야 할 수도 있다.

잘못된 운동 방법

운동 횟수와는 별도로 기본적인 운동 루틴과 관련해 빈번히 발생하는 실수가 있다. 운동 전문 매체 피크 피트니스에 따르면 고강도의 주기 훈련을 할 때 중요한 준비운동을 거르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물론 저강도 운동을 하거나 중간 강도라도 익숙한 운동이라면 준비운동을 제외시킬 수 있다.

운동 생리학자인 존 폴 카탄자로는 "10~15초간 근육을 수축시키면 체온을 1도 상승시킬 수 있다"며 "간단한 몸 풀기가 땀을 흘리고 더 격렬한 운동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전부"라고 말했다.

스트레칭은 어떤 종류의 운동을 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달라진다. 근력 운동과 같은 일부 운동의 경우 스트레칭을 피해야한다고 말하지만 고강도의 단거리 경기를 준비하는 경우 스트레칭은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필수 단계다.

신체의 특정 부위에 집중해서 다른 부위에 충분한 관심을 주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한 방향으로 특정한 움직임에만 초점을 맞추면 근육의 불균형이 발생해 오히려 근육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어떤 운동을 하더라도 모든 움직임과 행동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려면 등 근육과 근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만약 몸의 모든 부분을 훈련할 시간이 없다면 짧은 시간 안에 고강도 운동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이 방법은 몸의 다양한 근육을 목표로 하고 유산소성 체력을 키워준다. 운동은 일상생활에서 정상적인 유연성과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모든 범위를 활용해 이뤄져야 한다.

10~15초간 근육을 수축시킴으로서 체온을 1도 상승시킬 수 있다(사진=게티 이미지)

식단 조절

운동을 한 것에 대해 보상하는 것은 옳은 일이고 바람직하지만 잃어버린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평소보다 더 많이 먹을 때는 문제가 된다.

더 나쁜 것은 헬스장에 다녀온 후 햄버거나 아이스크림을 사먹으면서 운동으로 칼로리를 소모했다고 스스로 합리화시키는 것이다. 체중 감량이 목표라면 매일 하루가 끝날 때 정해진 칼로리 결핍량이 달성돼야 한다.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도 지나치게 섭취하면 결국 운동으로 태운 칼로리를 모두 대체할 것이다. 하루에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지 계산하거나 효과적인 식단을 위해 영양사나 트레이너와 상의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 에너지바, 스포츠 음료 및 보충제는 원하는 영양분과 에너지를 보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일반적인 개념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제품은 칼로리 적자를 메우는 것으로 끝날 것이다.

일부 훈련된 운동선수는 열랑 보충을 필요로 할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물은 수분을 보충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다.

또 비싼 에너지바에 돈을 쓰기보다는 체질에 따라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는 맞춤 음식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만약 현재 유지하고 있는 식단이나 운동법에 대해 의구심이 있다면 직접 자료를 찾아보거나 전문가에 물어보도록 한다.

다양한 지침들을 따르기가 쉽지는 않지만 최종 목표에 도달하면 다른 어떤 것과도 달리 만족스러운 보상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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