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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자 다이어트‘ 칼로리 낮은 감자 삶는 법과 감자 효능, 감자 요리 김수미 ‘감자범벅’ 만들기!
2019-07-05 16:51:39
박희연
▲(사진=ⓒ픽사베이)

수미네 반찬 ‘감자범벅’이 화제다. 지난 3일 tvN ‘수미네 반찬’에서는 김수미가 감자범벅 만들기를 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또 감자 칼로리가 낮아 ‘감자 다이어트’도 덩달아 인기인데, 이에 감자 삶는 법과 감자의 효능, 감자 요리인 김수미 감자범벅 만들기를 소개한다.

▲(사진=ⓒ픽사베이)

감자 찌는 법

7월 제철 음식인 감자는 지금이 감자 수확 시기이다. 포슬포슬 감자 삶기 재료는 감자 5개와 물 1L, 소금 1/2큰술, 설탕 1큰술이다. 햇감자 삶기 등 감자 삶는 법은 먼저 감자를 껍질째 깨끗이 문질러 씻어 물기를 빼고 중앙에 칼을 대고 한 바퀴 돌려가며 칼집을 넣는다. 감자를 냄비에 넣은 다음 감자가 2/3 정도 잠길 정도로 찬물을 붓고 소금과 설탕을 넣는다.

감자 삶는 시간은 센 불에서 끓여 끓기 시작하면 중 불로 줄이고 뚜껑을 덮어 감자 찌는 시간 20분 정도 삶는다. 감자를 젓가락으로 찔러 쑥 들어가면 다 익은 것이고, 불을 끄고 물을 버린 뒤 약 불에서 감자를 1~2분간 뒤적이면 포슬포슬 감자 식감을 살릴 수 있다. 칼집 낸 쪽을 손으로 당기면 감자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다. 아울러 압력밥솥 감자 삶기도 가능하다.

▲(사진=ⓒ픽사베이)

감자의 효능·보관법

감자 칼로리는 100g당 63kcal로 낮은 편이어서 감자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삶은 감자 칼로리는 좀 더 높아 100g당 63~70kcal 정도다. 다만 감자 다이어트는 감자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 뱃살 빼는 법에 있어 감자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찐 감자 효능은 위 건강에 좋은 음식이어서 위염과 위궤양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또 감자의 효능은 비타민C가 풍부한데, 열을 가한 찐 감자 효능이나 삶은 감자 효능도 비타민C 파괴가 안 돼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다. 이어 감자 효능은 비타민 B1을 비롯한 각종 비타민이 많아 면역력 높이는 음식이자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자색 감자 효능 등 감자 효능은 철분이 풍부해 빈혈 증상을 낫게 하는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아울러 감자 효능은 고혈압 증상과 당뇨 초기증상에 대해 혈압 낮추는 방법과 혈당 낮추는 법에 효과적이어서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자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힌다.

감자 보관법은 온도 4~1도 정도로 통풍이 잘되고 서늘하면서 직사광선을 받지 않는 어두운 곳에 저장한다. 또 감자 고르는 법은 들었을 때 묵직하면서 단단한 것을 고른다. 표면에 흠집이 적고 껍질에 주름이 없는 게 좋다.

▲(사진출처=ⓒ )

감자 요리 김수미 감자범벅 만들기

김수미 오이 냉국과 함께 먹으면 좋을 수미네 반찬 감자범벅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재료 : 감자, 삶은 강낭콩, 완두콩, 막걸리, 밀가루, 설탕, 소금, 베이킹파우더

1. 냄비에 물 900ml를 넣고 감자 3개를 삶는다.
2. 투명 볼에 밀가루 1컵 반, 물 소량, 소금 1 작은술, 베이킹파우더 1꼬집 넣고 반죽한 다음, 랩을 덮어 숙성시킨다. 반죽 농도는 수제비 반죽보다 질고, 부침개 반죽보다 되게 한다.
3. 감자가 반 정도 익으면 밀가루 범벅을 뿌려주고 위에 삶은 강낭콩을 올린다.
4. 접시에 덜어 으깨면 김수미 감자범벅이 완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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