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갈증, 체중감소 외 '당뇨 초기증상' 특징은? 당화혈색소 검사·혈당 정상수치· 혈당 낮추는 법 당뇨에 좋은 음식 정리
2019-07-05 11:00:38
김유례
▲(당뇨 초기증상, 당뇨 원인, 당뇨병 증상=ⓒGetty Images Bank)

최근 갈증을 심하게 느끼거나 수시로 배고픈 현상이 반복된다면 ‘당뇨 초기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당뇨병이란, 포도당이 제대로 사용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비정상적으로 많이 남아 있게 됨으로써 당뇨 정상수치(혈당 정상수치)에서 벗어난 질병이다. 당뇨 초기 증상을 방치할 경우 각종 합병증이 동반돼 생명에 지장을 줄 수도 있다. 이에 당뇨 원인, 당뇨 초기증상, 혈당 낮추는 법, 당화혈색소 검사,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 등을 정리했다.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에 걸리면 혈당조절에 이상이 생겨 포도당이 에너지로 쓰이지 못한다. 에너지로 쓰이지 못한 포도당이 소변으로 배출되고, 그 과정에서 다량의 수분을 끌고 가 평소보다 소변량이 늘어난다. 당뇨병 초기증상으로는 △갈증 △공복감 △다갈 △다뇨 △급작스러운 체중 감소 △피로함 △전신 무력감 △잦은 질염 등이 있다.

당뇨 원인

당뇨병은 제1형과 제2형으로 구분된다. 이전에 '소아 당뇨병'이라고 불렸던 제1형 당뇨병은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다.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경우를 말하는데 인슐린 저항성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제2형 당뇨 원인으로는 서구화된 식생활,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이 지목되고 있다. 이밖에 당뇨 원인으로는 특정 유전자의 결함, 췌장 수술, 감염, 약제 등이 있다.

▲(당화혈색소 검사, 혈당 정상수치, 공복혈당 수치, 식후혈당 수치, 당뇨 수치, 혈당 낮추는 법=ⓒGetty Images Bank)

당화혈색소 검사

당뇨병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해 당화혈색소 검사를 받아야 한다. 당화혈색소 검사는 혈액 내에서 산소를 운반해주는 역할을 하는 적혈구 내의 혈색소가 어느 정도로 당화됐는 지를 확인하는 검사다. 적혈구의 평균 수명 기간에 따라 최근 2, 3개월 정도의 혈당 변화를 반영한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액 내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져 당화혈색소 수치도 올라간다. 보통 당화혈색소 정상수치는 5.6%까지다. 정상수치보다 높게 나올 시, 혈당조절을 시작해야 한다.

혈당 정상수치

당뇨수치 관련 혈당 정상수치를 살펴보면 △공복혈당 수치 100~125 △식후혈당 수치 126 이상이다. 정상 혈당범위는 △공복혈당 정상수치(식전혈당 정상수치) 100 미만 △식후 2시간 정상 혈당수치 140 미만이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 당뇨에 안좋은 음식=ⓒGetty Images Bank)

혈당 낮추는 법

‘공복혈당 낮추는 법’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등 당뇨 초기증상의 경우 혈당 낮추는 법을 체크하는 것이 필수다. 혈당 낮추는 법은 △탄수화물 섭취 제한을 위해 저탄수화물 식이요법 △혈당이 높은 음식 줄이고 채소, 육류 등 섭취하기 △유산소 운동 △적정 수면시간 지켜 휴식하기 등이 있다.

당뇨에 좋은 음식·당뇨병에 나쁜(안 좋은) 음식

최근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새싹보리분말 효능, 모링가 효능, 연자육 효능, 핑거루트 효능, 시서스 가루 효능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습관을 위해 흰밥보다는 잡곡밥을 먹는 것이 좋고 주스보단 생과일, 생채소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밖에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을 활성화 시키는 검은콩 당뇨병 예방에 탁월한 해바라기 씨도 당뇨병에 좋은 음식이다. 반면 당도 높은 과일, 밀가루 음식은 당뇨병에 나쁜(안 좋은) 음식이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