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여성갱년기증상·남성갱년기증상 서로 달라! 갱년기에 좋은 음식과 중년 다이어트 음식 추천
등록일 : 2019-07-04 09:29 | 최종 승인 : 2019-07-04 09:29
양윤정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중년이 되면 갱년기가 찾아온다.(사진=ⒸGettyImagesBank)

호르몬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 호르몬의 분비가 나이가 들어 줄어들게 되면 눈에 띄는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여성호르몬 분비 저하 시 각종 성인병도 함께 찾아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물론, 남성들도 마찬가지다. 호르몬분비 저하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 ‘갱년기’에 대해 알아보자.

여성갱년기증상

여성갱년기 원인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부족이다. 에스트로겐 부족 시 일어나는 몸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몸에 열이 많아지고 얼굴도 이유 없이 붉어진다. 땀도 많이 흘리게 되는데, 이는 잠을 자고 일어나면 몸이 흠뻑 젖을 정도다. 갱년기가 찾아오는 나이는 주로 40·50대 여성이다. 폐경이 시작되는 나이로 생기도 불규칙해진다. 폐경기에 들어가면서 점점 생리양이 줄어들 것 같지만, 반대로 증가하기도 하며 생기주기도 들쭉날쭉하다 서서히 폐경이 된다. 심리적인 영향도 있다. 평소보다 예민하고 우울증이 오기도 한다. 이외 골다공증과 같은 뼈 관련 질환, 당뇨, 고혈압 발병률이 높아져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중년의 남성도 갱년기를 겪을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남성갱년기증상

한 인기 예능 프로그램에서 배우 임원희가 갱년기 테스트를 진행하고 갱년기임을 고백했다. 남자갱년기는 여성갱년기에 비해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남성들도 나이가 들면서 남성호르몬 분비가 저하, 이에 따른 여러 증상이 나타난다. 남자 갱년기 증상으로는 근력저하, 체지방 증가, 우울증, 기억력 감퇴 등이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경우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에스트로겐 음식 : 여성갱년기에 좋은 음식

여성갱년기에 좋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된 음식에는 석류가 있다. 석류 효능은 식물성 에스트로겐 함량이 높아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이외 미용이나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기도 한다. 칡즙은 석류보다 더 많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있다. 칡즙의 효능에는 여성갱년기증상 완화 골다공증 예방, 유방암·자궁내막암 예방 등이 있다.

▲레몬밤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음식이다.(사진=ⒸGettyImagesBank)

갱년기·중년 다이어트

갱년기를 겪고 있는 사람은 소위 ‘나잇살’이라고 하는 살이 쉽게 붙는다. 중년 비만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 위험한 성인병을 부를 수 있어 확실한 관리가 필요하다. 중년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은 건강도 챙길 수 있는 건강식품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 효능이 있는 음식에는 시서스가루, 레몬밤, 연자육, 크릴오일 등이 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