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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이섬유 풍부해 변비에 직빵 ‘바나나’ 칼로리 한 개 얼마? ‘바나나’ 효능과 바나나 냉장보관 및 바나나 식초 만들기 레시피
등록일 : 2019-07-03 15:18 | 최종 승인 : 2019-07-03 15:18
정혜영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연예인 인기 다이어트 식단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나나다. 바나나는 탈모와 미백에 좋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숙변·변비 해소에 도움을 준다. 맛도 좋고 향도 좋아 바나나를 생으로 먹거나 바나나 팬케이크, 바나나주스, 바나나우유 등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다. 바나나는 100g당 칼로리가 93kcal다. 예상외로 높은 바나나 열량은 토마토의 3배가 넘는다. 바나나 한 개(1개) 칼로리도 다이어트 중에는 무시할 수 없다. 그렇다면 칼로리가 높은 바나나를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는 이유는 뭘까? 바나나는 칼로리가 높지만 지방이 적고 당질이 많은 과일이다.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과 올리고당이 풍부해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대장에 좋은 음식이다. 껍질까지 버릴 것 하나 없는 바나나의 효능과 부작용 및 바나나 식초 만들기 레시피를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바나나 효능

바나나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변비 예방에 직빵이다. 또 바나나 속 다량의 칼륨성분이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붓기 빼는 법으로 그만이다. 바나나의 트립토판 성분은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한다. 중추신경계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 물질 세로토닌은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만큼 행복감과 안정감에 기여하고 수면을 유도해 불면증을 예방한다.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함량이 풍부한 바나나는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부 탄력유지에 도움이 된다. 철분이 많은 바나나는 빈혈 예방에도 좋다. 바나나 껍질은 미백효과가 있어 치아에 문질러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물론 단시간 내 효과를 보기 힘들지만 꾸준히 시도하면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바나나는 칼륨성분이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독소를 빼는 해독기능을 한다. 혈압을 낮춰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바나나 부작용과 냉장 보관 방법

덜 익은 바나나에는 떫은맛을 내는 탄닌 성분이 있다. 탄닌은 변비를 유발하므로 평소 시원하게 대변을 보지 못하는 변비 환자는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또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체내의 영양소가 대소변으로 함께 배출돼 탈수 현상을 빚을 수 있으니 과다섭취는 지양한다. 바나나를 오랫동안 냉장 보관하기 위해서는 택배 포장용 뽁뽁이를 이용하면 된다. 뽁뽁이로 바나나 송이를 각각 포장해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으면 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바나나 식초 만들기

1. 먼저 바나나를 검은 반점이 생길 때까지 후숙한다.
2. 껍질을 벗겨 자르고 과육을 믹서에 넣고 흑초를 넣어 갈아낸다.
3. 담금용 유리병을 열탕 소독한 뒤 건조된 병에 재료를 넣는다.
4. 천으로 덮고 뚜껑을 반쯤 열어 올려둔다.
5. 6~12일 정도 발효하고 하루 한 번 휘저어 준다.
6. 건더기를 중간중간 걸러내고 흔들어서 물에 희석해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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