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통풍 초기증상’에 좋은 음식, 세 가지만 기억하자! ‘요산 배출’ 음식·‘칼륨’ 많은 음식 ↑, ‘퓨린’이 많은 음식 ↓... 요산 수치와 통풍 치료
등록일 : 2019-07-02 14:25 | 최종 승인 : 2019-07-02 14:25
정혜영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바람만 스쳐도 무시무시한 통증이 느껴진다는 통풍(gout). 통풍은 혈액 내 요산 수치가 높아지면서 요산염 결정이 관절의 연골, 힘줄, 주변 조직에 침착되는 병이다. 요산은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퓨린 물질을 몸이 대사하고 남은 산물을 뜻한다. 통풍은 관절염을 유발해 극심한 통증 증상을 동반하는 통풍발작을 일으킨다. 요산염 결정에 의한 통풍결절이 침착되면 관절의 변형과 불구가 발생하게 된다. 관절 이상 외에도 다양한 신장 질환을 동반한다. 요산에 의해 콩팥에 돌이 생기는 신석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통풍 초기증상은 무증상이 될 수도 있다. 전문 의료진의 진단하에 통풍을 판정받으면 통풍치료와 병행해 통풍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통풍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 딱 세 가지만 기억하자. 요산 배출 음식 ↑, 퓨린이 많은 음식 ↓, 칼륨 많은 음식 ↑. 요산 수치 보는 법과 통풍 치료에 대해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통풍 원인과 증상

통풍은 나이가 많고 혈중 요산 농도가 높을수록 발병 가능성이 높다. 혈액 내 요산 농도가 일정 수치 이상을 넘으면 고요산혈증이라고 말한다. 이 원인은 크게 요산이 과잉생산되는 경우와 요산의 배설이 감소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각 경우에 대해 다양한 원인 질환을 추적할 수 있지만, 통풍 원인 질환을 아예 알 수 없는 경우도 있다. 통풍은 여자보다 남성에게 자주 발생한다. 이유는 남성 콩팥에서 요산 제거 능력이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기 때문이다. 여성의 경우 폐경을 겪는 갱년기 이전까지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요산 제거 능력이 유지된다. 통풍의 증상으로는 초기증상으로 무증상이 있을 수 있지만, 급성 통풍성 관절염의 경우 통풍 발작이 나타난다. 관절을 침범해 전신 증상은 없으나 열이 동반되고 엄지발가락 통풍이 가장 많이 나타난다. 잠든 밤에도 통풍으로 아픔을 호소하며 붓기와 발작증세로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걷기가 힘들어진다. 간헐기 통풍은 발작 빈도가 간헐적인 형태다. 통풍 결절은 귓바퀴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된다. 손가락, 손, 발가락, 발목, 무릎 등에 비대칭적이고 울퉁불퉁한 덩어리를 형성해 신발 사이즈가 변하기도 한다.

▲통풍에 좋은 음식 '노니'(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에 좋은 음식은 요산 배출에 좋은 음식이다. 요산 수치는 음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요산 수치가 높다면 통풍 증상에 대한 진단을 적극 받아볼 것을 권한다. 요산을 높이는 음식으로 가장 위험한 것이 바로 알콜, 술이다. 특히 맥주에는 요산 함량이 높아 통풍 발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요산생성을 촉진하고 배설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요산 배출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배추가 있다.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산성인 소변을 알칼리로 바꿔 배출하는 효능이 있다. 체리 역시 요산 배출에 도움을 준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요산으로 인해 생기는 염증을 줄인다. 최근 각광받는 노니는 염증 개선에 매우 좋은 과일로 요산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 다음 퓨린이 많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퓨린이 많은 음식은 맥주를 포함한 막걸리, 와인 등 술이다. 또 소고기나 돼지고기 간, 신장, 췌장 등이다. 꽁치, 청어, 고등어 등 등푸른생선과 홍합 등이 있다. 통풍 환자의 단백질 보충은 달걀이나 콩을 통해 이뤄지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퓨린은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면 요산 배출량을 늘려 통풍 치료에 효과적이다. 스피루리나, 클로렐라, 산수유, 미나리, 엉겅퀴 등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칼륨은 요산을 배출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다시 말해 칼륨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통풍 치료에 좋다는 말이다.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는 감자와 혈관 기능을 향상시킬 만큼의 칼륨을 함유한 레드비트. 시금치, 토마토 등이 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