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좁쌀여드름 없애는 방법] 좁쌀여드름 원인 보니? 압출기 사용해야...여드름 흉터 비타민A 연고로 예방
2019-07-02 09:35:35
양윤정
▲여드름은 흔한 질환이다.(사진=ⒸGettyImagesBank)

얼굴에는 피지선이 많이 분포돼 있다. 피지선에서 분비돼는 피지는 피부 건조를 방지하고 윤활제 역할을 한다고 알려졌다. 피부를 지키기 위해 만들어지는 피지지만 때로는 피부를 망가트리기도 한다. 피지선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여드름 말이다.

좁쌀여드름 원인

여드름은 피지선에서 피지가 과잉으로 분비될 때 발생한다. 피지 분비가 많아지면서 모낭의 구멍을 막게 된다. 모낭 속에 고인 피지는 딱딱해지는데 좁쌀 여드름을 짤 때, 굳은 작은 알갱이가 바로 모낭 속에 굳은 피지다. 여드름은 누구나 쉽게 생길 수 있는 흔한 질환으로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외관상 좋지 못하고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여드름 흉터로 남을 수 있다.

▲좁쌀여드름은 재발이 자주 일어난다.(사진=ⒸGettyImagesBank)

화농성여드름과 좁쌀여드름

여드름은 크게 화농성여드름과 비화농성여드름으로 구분된다. 화농성여드름은 곪는 여드름으로 염증과 고름으로 만질 때 통증이 느껴진다. 다른 여드름에 비해 회복이 느린 편이며 흉터로 잘 남는 여드름이다. 비화농성여드름은 좁쌀처럼 오돌토돌하다고 해 좁쌀여드름이라고 부른다. 좁쌀여드름은 넓게 퍼져 있는 것이 특징이며 화농성 여드름에 비해 통증이 크지 않다. 다만, 재발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좁쌀여드름 없애는 방법

좁쌀여드름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방법은 굳은 피지를 모낭 밖으로 빼내는 것이다. 이를 직접 손으로 짜는 경우가 있는데, 손에 있는 세균에 의해 고름이 생기는 화농성여드름으로 변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손을 깨끗이 씻었어도 되도록 얼굴 피부에 가져가지 않는 것이 좋다. 피부과에서 행해지는 압출 치료는 여드름 압출 기구로 여드름 흉터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며 압출을 진행한다. 감염 예방을 위해 모공을 우선 깨끗하게 하고 모공 크기를 넓혀 압출하기 때문에 압출 시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압출 치료 외 먹는 약, 바르는 약, 스테로이드 주사 등의 치료가 병행될 수 있다.

▲여드름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사진=ⒸGettyImagesBank)

여드름 흉터 연고

레티놀 성분, 비타민A가 함유된 화장품, 연고는 피부재생, 피지 각질화 억제 등 피부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비타민A 연고가 여드름 흉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비타민A 연고는 햇볕에 노출됐을 시 색소침착이 일어날 수 있어 밤에만 바르며 외출 시에 자외선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다. 임산부는 태아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지양한다. 비타민A 연고 부작용으로는 피부 따가움 등이 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