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백내장 초기증상 판단 불가능? 부담되는 백내장 수술 가격 실비보험 여부도 제각각 비용↑...녹내장의 경우는?
등록일 : 2019-07-01 10:21 | 최종 승인 : 2019-07-01 10:21
양윤정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백내장은 젊은 사람들도 걸릴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나이가 들면 가까운 것이 잘 보이지 않는 노안이 찾아온다. 눈이 좋았던 사람도 돋보기안경을 사용해야 하는 등 눈 건강 악화는 좀처럼 막을 수 없는 질환이다. 노안은 막지 못해도 우리 눈을 앗아갈 수 있는 백내장, 녹내장은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백내장과 녹내장에 대해 알아보자.

백내장과 녹내장

백내장은 우리 눈으로 들어온 빛을 굴절시키는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발생한다. 빛이 제대로 통과되지 못하기 때문에 시야 뿌옇게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백내장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선천적인 백내장은 유전이나 태아 시절 감염, 당뇨로 자주 발생하며 후천적인 백내장은 노안, 염증, 스테로이드 약물 등의 부작용으로 나타난다.

녹내장은 시신경에 문제가 생긴 경우다. 시신경이 조금씩 망가지기 때문에 초기엔 아무런 이상을 느끼지 못하다 점점 시야 장애가 일어난다. 녹내장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안압 상승이다. 안압이 오르면서 시신경 혈류에 이상이 생기는 것. 안압이 상승하는 이유에 대해선 아직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백내장은 수술을 통해 치료한다.(사진=ⒸGettyImagesBank)

백내장 초기증상

백내장은 천천히 증상이 심해진다. 백내장 초기증상은 수정체 주변, 시야 가장자리 부분만 살짝 뿌옇게 보여 별다른 이상을 감지하지 못하는 환자도 더러 있다. 노안을 가지고 있던 사람은 일시적으로 가까운 물체가 잘 보이게 되는데, 이는 수정체가 혼탁해져 굴절이 심해지기 때문이다. 백내장이 점차 진행되면 밝은 장소에서 특히 더 시야 장애가 많이 발생하고, 백내장이 수정체 전체로 퍼지면 주변 밝기에 상관없이 심각한 시력 감퇴가 발생한다. 이외 백내장 증상은 밝은 빛을 볼 때 빛이 퍼져 보이거나 물체가 여러 개로 보이며 왜곡된 색이 보인다.

백내장 수술

백내장 치료에 있어서는 백내장 수술이 가장 안정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하지만, 백내장 수술비용을 부담스러워 하는 환자가 많다. 백내장 수술은 이전부터 비용에 대해 말이 많았다. 필요 없는 수술을 진행하거나 시력 교정을 핑계로 고액 렌즈 구매를 권유하기도 한다. 한 언론에서는 실손 보험 백내장 치료비가 3년 만에 6배가 증가했다고 전했다. 백내장 수술 가격은 병원마다 크게 차이가 있으며 실비보험 적용 여부도 보험사별로 달라 백내장 수술이 예정돼 있다면 관련 보험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주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아보는 편이 좋다.(사진=ⒸGettyImagesBank)

녹내장 치료

녹내장은 안압하강제 등을 복용해 안압을 떨어뜨리면서 치료한다. 경과에 따라 레이저 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 녹내장은 말기 때까지 제대로 증상을 감지하기 힘든 경우가 많아 눈에 이상이 생긴 것 같으면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