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자두'가 영어로 뭐지? 자두·푸룬·살구 전부 다른 과일? 자두 효능과 부작용 및 자두청 만드는 법
등록일 : 2019-06-28 16:55 | 최종 승인 : 2019-06-28 16:55
정혜영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제철 자두가 인기다. 여름철 복숭아와 함께 새콤달콤한 과일로 인기몰이를 하는 자두는 동의보감에 따르면 갈증을 해소하고 벌레에 물린 상처와 과음으로 인한 숙취를 제거하는 음식으로 알려졌다. 자두는 그냥 날것을 먹기도 하고 잼이나 젤리의 원료, 통조림, 과실주로도 이용된다. 최근 자두와 함께 주목받는 과일 푸룬과 살구는 자두의 종류일까? 푸룬, 살구의 정체와 자두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다. 자두차나 자두주스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자두청 만드는 법도 함께 소개한다.

자두 효능

자두는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이다. 구연산과 사과산이 풍부해 피로회복과 신체 리듬을 정상화한다. 숙면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불면증 증상을 개선한다. 변비를 개선하는 것도 자두의 효능이다. 수용성 섬유질이 많은 자두는 숙변을 배출하고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밤이면 시야가 흐리고 앞이 잘 안 보이는 야맹증을 개선하는 음식 자두는 눈을 건강하게 하고 안구건조증을 예방한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자두는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감기 증상을 완화한다. 매실처럼 알칼리성 식품이므로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산성 체질을 개선해 각종 질병의 노출을 막는다. 빈혈에 좋은 철분을 함유한 자두는 피부에 좋은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 잡티와 아토피 피부염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다만, 과다섭취할 경우 배탈이 나거나 두드러기, 발열 등 증상이 나타나는 부작용이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두, 푸룬, 살구의 차이

푸룬을 자두의 종류로 생각하는 사람이 더러 있다. 푸룬은 말린 자두다. 서양에서 재배하고 섭취하는 자두의 일종이나 생김새와 색깔이 상이하다. 자두는 영어로 'plum'이다. 말린 자두는 푸룬(prune)이라는 이름이 따로 있다. 자두의 일종이나 다른 점이 있다. 자두는 씨가 있는 상태로 말릴 경우 부패한다. 하지만 푸룬의 원재료격인 서양자두는 씨가 있는 상태로 건조해도 부패하거나 발효하지 않는다. 푸룬에는 소르빈산 칼륨이 건조 과정에서 나타나 천연 방부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푸룬은 건자두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살구는 여름에 먹는 오렌지빛 과실로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크기가 작고 자두보다 연한 황색 및 황적색을 띤다. 열매의 약 90%가 과육이고 성분은 당분이다. 감기 증상인 가래, 콧물, 천식 및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으로 최근 피부미용에도 좋고 제철을 맞아 인기가 좋은 과일이다. 살구는 독성이 있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두청 만드는 법

1. 자두를 베이킹소다와 식초로 깨끗하게 세척한다.
2. 사탕수수 원액이나 설탕을 준비해서 원하는 단맛을 만든다.
3. 물기를 제거한 자두를 반으로 가르고 씨앗을 제거한다.
4. 큰 볼에 넣고 설탕을 섞는다.
5. 국자로 골고루 섞은 다음 열탕 세척한 담금 병에 넣는다.
6. 공기와 윗면이 닿지 않도록 설탕을 덮는다.
7. 3일 정도 숙성 후 자두청을 맛본다.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