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지방간에 좋은 음식 요즘 뜨는 '이것'... 지방간 증상별 원인과 치료
등록일 : 2019-06-28 09:33 | 최종 승인 : 2019-06-28 09:33
정혜영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정상 간은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5% 이내다. 영양 대사가 좋아지고 대사증후군 유병률이 증가함에 따라 최근 지방간 환자가 느는 추세다. 때문에 지방이 정상 수치 이상 간에 축적되는 지방간 질환에 시달리는 사람이 많다. 과음으로 인한 알콜성 지방간과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약물과 관련한 비알콜성 지방간으로 나눌 수 있다.

알콜성 지방간은 술을 많이 마셨을 때 지방 합성이 촉진되고 정상적 에너지 대사가 이뤄지지 않아 발생하게 된다. 반면 술을 마시지 않고도 지방간에 걸리는 환자는 간염 등의 간 질환·질병이 관찰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지방간과 구별해 지방간염이라고 별칭 한다. 지방간염은 심하면 만성간염이나 간경변으로 발전할 수 있다. 최근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 떠오르는 '라이징 스타 푸드'가 있다. 붉은빛의 레드비트에 대해 알아보자. 지방간 증상별 원인과 치료법도 함께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지방간 증상

지방간은 초기증상과 진행 후 증상을 구분하기보다 무증상부터 피로감, 전신 권태, 또는 오른쪽 윗배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까지 매우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지방간 증상은 지방 축적 정도와 축적 기간, 다른 질환의 동반 유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간에 지방이 많이 축적된 상태로 만성간염이나 간 경변으로 발전할 경우가 있으며 급격히 간 기능이 나빠지기도 한다. 비알콜성 지방간은 대사증후군에 동반한다.

지방간 원인

주요 지방간 원인은 음주와 비만이다. 혈중 지질 농도가 높은 고지혈증이나 당뇨병 등 질병에 동반돼 나타나기도 하고 부신피질 호르몬제인 스테로이드제나 여성 호르몬제 등 약제가 원인이 될 수 있다. 심한 영양 부족에 의해서도 지방간이 생길 수 있다. 최근 느끼하고 기름진 서구화된 식단과 영양불균형이 나타남에 따라 지방간 환자가 늘고 있다. 알콜성 지방간은 술을 많이 먹으면 간에서 지방합성이 촉진되고 정상적 에너지 대사가 이뤄지지 않아 나타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지방간 치료 및 지방간에 좋은 음식

지방간 판정을 받으면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해야 한다. 총 섭취 열량(칼로리)를 줄이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좋다. 신선한 야채 역시 지방간의 원인이 되는 비만, 음주, 고지혈증, 당뇨병 요인을 교정하거나 치료하는 방법이다. 알콜성 지방간이라면 술을 끊는 법도 고려해봐야 한다. 당뇨병에 수반돼 지방간이 발생했다면 혈당 조절을 원활하게 하고 고지혈증이 원인인 경우혈액 내 함유된 지질 농도를 정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 최근 레드비트가 각광받고 있다. 레드비트는 붉은 빛을 내는 음식으로 혈압관리에 뛰어난 효능을 보인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안좋은 콜레스테롤을 녹이고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총 콜레스테롤의 양을 조절한다. 더구나 면역력을 높여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아준다. 빈혈과 변비 예방에 좋고 지방간 식단에 포함하면 좋은 지방간에 좋은 음식이다. 다이어트와 암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도 눈길을 끈다.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