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미세먼지·중금속 유입 등으로 인해 비염 환자가 늘었다. 비염은 코안에 생기는 염증을 뜻한다.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 비염, 혈관성 비염 등이 있다. 비염 자체는 치명적인 질환은 아니지만, 치료가 쉽지 않아 만성 비염이 되는 경우가 있고 재채기나 콧물, 코막힘 등으로 생활의 질을 현저히 낮춘다. 한국에서는 대기오염과 식품첨가물 사용 증가, 도시화 등의 환경적 변화로 유병률이 점차 증가한다. 축농증과 비염은 비슷한 증상이 있어 구분이 어렵다. 감기나 알레르기성 비염이 오래 낫지 않으면 염증이 부비동에 파급을 미쳐 축농증으로 번질 수 있다. 비염 치료 방법과 '미우새' 이상민의 코 세척기 사용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비염 증상 및 치료

비중격만곡증이 원인이 되기도 하고 미세먼지나 꽃가루 알레르기가 원인이 되어 비염이 발생하기도 한다. 만성 비염인 경우 코막힘과 콧물이 심하고 콧물 색이 맑지만 녹색 콧물이 나기도 한다. 염증 반응으로 인해 재채기 발작이 날 때도 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연속적인 재채기와 맑은 콧물이 흐른다. 몸이 피로해지고 합병증으로 중이염, 인후염, 축농증을 야기할 수 있다. 혈관성 비염은 피로와 심리적 인자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비염 치료를 위해 항히스테민제나 국소 스테로이드제 혹은 비염 치료기로 코 스프레이를 사용한다. 비염 수술에 이르게 되면 비갑개 성형수술이나 레이저 수술 등을 한다.

비염에 좋은 음식(비염에 좋은 차)

1. 작두콩: 작두콩은 흰콩이라 불린다. 강낭콩보다 크고 통통하다. 밥 짓기를 할 때 콩밥을 만드는 방법으로 함께 넣어 조리하면 된다. 작두콩은 사포닌이 풍부해 면역력 증강에 좋다.

2. 미나리: 미나리는 향긋한 맛과 향만큼이나 몸에 좋다. 숙취 해소와 중금속·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고 몸을 정화시키는 탁월한 효능이 있다.

3. 양파: 양파는 체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 혈액을 맑게 만든다. 섬유질이 많고 비타민, 퀘르세틴이 풍부해 면역력을 강화한다.

4. 마늘: 마늘은 살균과 항생효과가 강하다. 알리신 성분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졌다.

5. 우엉차: 우엉은 라놀린과 리그닌 성분이 있어 항균·살균 작용이 뛰어나 염증을 억제하고 열을 내린다. 비염에 좋은 음식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이상민 코 세척 방법과 코 세척기 부작용

방송인 이상민은 SBS '미우새'에서 비염 증상을 앓고 있음을 고백하고 코 세척을 하는 모습을 선보였다. 식염수를 이용한 자가 코세척은 코세척기를 구매하거나 따로 병원 등 의료기관에 방문할 필요가 없어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지만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는다면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셀프 코 세척 부작용으로 중이염과 이관기능 장애가 있다. 자칫 코로 넣은 코 세정제가 귀로 넘어가거나 눈, 목구멍으로 넘어갈 우려가 있다. 중이염은 귀에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다. 이명 증상이 나타나고 약물치료나 수술이 필요한 질환이다. 눈으로 넘어갈 경우 안구 충혈, 안구건조증 등 증상을 낳을 수 있어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해야 한다. 반드시 강압조절에 유의해야 하며 코 세척기의 각도를 조절해야 한다. 코 세척기 사용 후에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충분히 털고 깨끗한 곳에 보관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