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암 치료의 혁신, '新 치료법' 도입
등록일 : 2019-06-27 15:40 | 최종 승인 : 2019-10-02 17:53
김효은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강렬한 에너지 빔을 사용하는 치료법도 있다(사진=123RF)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암을 퇴치하고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치료방법이 도입됐다.

새로운 치료방법은 암 예방, 조기 발견, 유전자 인식 향상, 치료 개선으로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암 환자들은 자신한테 맞는 치료를 받는 동시에 치료 부작용을 줄일 수 있게 된 것이다.

'All of Us' 프로그램

'All of Us' 프로그램은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해 개인 건강정보를 공유하도록 권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 5월 6일부터 미국국립보건원에서 실시됐다. 이 연구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유전자 배열 검사를 통해 자신의 DNA를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개별 혹은 정밀 암 치료법

미국 의학 정보 시스템 웹 엠디에 따르면 같은 암 일지라도 환자마다 증상이 다를 수도 있다. 정밀 암 치료법은 의사가 환자의 종양 상태 기준에 맞게 치료하는 방법이다.

종양으로 인한 독특한 유전자 변화는 의사가 최선의 치료법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정밀 의학은 일반 치료법과는 정반대다. 이 치료의 목표는 환자에게 최상의 치료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개인 맞춤형 의료는 유전자 구성, 실험 결과, 생활 방식이나 생활 환경을 포함한 개인 의료 기록을 참고한다. 종양의 유전적 변이가 유전자 배열 검사를 통해 결정되면, 전문가들은 맞춤형 치료법을 시행한다.

예를 들면 HER2 유전자는 유방암을 일으킨다. 헤르셉틴은 HER2 양성 반응을 보이는 사람에게 효과적인 약물이다. 대장암과 폐암을 일으키는 EFGR 돌연변이 유전자를 지닌 환자에게는 아파티닙과 세툭시맘이라는 표적항암제를 사용한다.

표적항암제는 환자에게 더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하지만, 일부 암만 치료할 수 있다. 암세포를 더 많이 파악할수록 더 많은 표적항암제를 만들 수 있다.

 

면역제 치료법

종양 세포는 환경에 쉽게 적응할 수 있어 외부 물질을 피할 수 있다. 면역제 치료법은 암과 더 잘 싸우기 위해 세포들을 훈련시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종양을 분석해 특정 면역제 치료법으로 신체 면역 체계 공격을 회피하는 데 이용하는 바이어 마커를 찾는다.

다음은 다양한 면역제 치료법이다. 모노클론항체는 특정 암세포와 암세포의 기타 항원을 제거할 수 있도록 실험실에서 만들어진 인공 항체다. 이 항체는 항원에 공격을 개시하기 위해 신호를 보낸다. 암백신, 암을 퇴치한다.

암백신은 예방 백신과 치료 백신 두 가지로 나뉜다. 예방 백신은 암을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치료 백신은 이미 몸 속에 있는 암과 싸우기 위해 면역 체계를 강화시킨다. 관문 억제 치료제도 면역제 치료의 방법 중 하나다.

세포의 표면에는 면역체계가 암세포의 공격을 인식하지 못하는 일종의 '관문'이 있다. 암세포는 때때로 면역체계가 자신을 감지할 수 없도록 관문 뒤에 숨는다. 관문 억제 치료제는 면역체계가 암세포를 발견하고 공격할 수 있도록 관문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시토카인은 면역 세포의 성장과 활동을 조절하면서 암에 대한 면역 체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인터페론은 암을 퇴치하는 면역세포를 자극시키고, 인터류킨은 면역세포가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체내에는 T세포라고 불리는 군대 세포가 있다. T세포는 마치 군인이 나라를 지키는 것처럼 외무 물질로부터 신체를 지켜낸다. CAR-T세포 치료제는 T세포가 암세포를 더 효과적으로 공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화학 요법과 방사선 요법은 기본적인 암 치료 방법이다(사진=123RF)

방사성 요법

이 치료법은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강렬한 에너지 빔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강도변조특수치료(IMRT), 화상 안내 방사선치료(IGRT), 정위방사선수술(SRS), 양성자 치료법 등 새로운 방사선 치료법이 있다.

IMRT는 암세포가 침범한 부위에 방사선을 집중적으로 전달하면서 주변에 있는 건강한 조직에 손상을 적게 주는 방법이다. 이어 IGRT는 폐암이나 간암 환자를 치료하는 데 좋은 방법이다. 의사는 영상 촬영을 통해 치료할 부위에 방사선을 집중적으로 전달한다.

SRS는 소량의 방사선을 전달하기 때문에 뇌종양이나 척추 종양을 치료할 때 사용한다. 양성자 치료는 양전하를 띤 에너지 입자를 사용해 암 세포를 제거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주로 뇌, 전립선, 폐, 간, 결장, 눈, 머리, 목, 유방 그리고 식도 종양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화학 요법

화학 요법은 오늘날까지 시행되고 있는 대표적인 암 치료법이다. 의사들은 이 치료법에 다른 약물치료도 병합하여 더 효과적으로 암을 치료한다.

로봇 수술 치료법

수술은 지금도 여전히 암을 가능한 많이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로봇 수술은 의사가 환자 몸에 카메라를 삽입해 조정장치로 로봇 팔을 작동하면서 카메라의 파인더를 통해 종양 상태를 살펴보며 치료하는 방법이다.

수술은 여전히 암을 가능한 많이 제거하는 데 효과적인 치료법이다(사진=123RF)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