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변비 증상 아직도 '약'으로 해결? '변비직빵'이라는 '차전자피' 효능과 변비에 좋은 식이섬유 많은 음식 추천
등록일 : 2019-06-27 14:47 | 최종 승인 : 2019-06-27 14:47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뱃속은 불편하고 대변은 나올 기미가 안 보인다. 변비 증상은 살면서 한 번쯤 겪을 수 있다. KBS 2TV '슈퍼맨이 돌아왔다'를 비롯한 육아 예능 프로그램을 보면 아기·어린이들이 변비 때문에 고생하는 장면도 찾아볼 수 있다. 변비는 의학적으로 정확한 횟수를 적거나 제한하지 않지만 배변이 힘든 경우 혹은 대변을 보지 못해 복부 통증 등의 다양한 증상으로 고통을 호소할 경우 변비로 간주한다. 변비약보다 좋은 식이섬유 많은 음식 차전자피와 변비에 좋은 음식을 추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변비 원인

변비 원인은 다양하다. 대장염이나 장염 등의 장 질환, 치질, 매독, 자궁내막증, 항문협착이 국소적 기질적 원인이며 스트레스나 바이오리듬이 깨지는 경우, 과식과 기름진 음식의 과잉섭취,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류를 먹지 않을 때, 긴장감 등에 의해 나타난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 차전자피 효능

식이섬유 많은 음식은 변비에 좋은 음식일까? 정답은 '예스'다. 식이섬유는 각종 채소와 과일, 해조류 등에 들어있는 섬유질 성분이다. 체내에 소화효소로 소화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되는 고분자 탄수화물이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은 확실히 위장 공복을 저하시키고 콜레스테롤을 걸러낸다. 혈당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고혈압과 당뇨에 효과적인 성분이다. 특히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은 대장운동을 촉진해 변비 증상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힌다. 배변량을 늘려 다이어트 효과는 덤이다.

최근 차전자피라는 식품이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차전자피는 질경이 씨앗의 외껍질을 뜻한다. 수분과 만나면 체내에서 부풀고 대변 크기를 늘려 변비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차전자피는 변비 증상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개선과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다. 다리 붓기 제거에도 효과적이며 액취증으로 인한 땀 냄새를 개선한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 차전자피(사진출처=GettyImagesBank)

변비에 좋은 음식

1. 고구마: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이다. 호박 고구마에 비해 밤고구마가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은 편이다. 변비 증상을 완화하고 배변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2. 양배추: 양배추는 역류성식도염·위염에 좋은 음식으로도 잘 알려져 있지만 풍부한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위장을 보호하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와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3. 사과: 사과는 펙틴을 함유했다.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은 위액 점도를 높여 위염에도 효과를 발휘하며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해 껍질까지 통째로 먹는 것이 좋다.

4. 버섯: 버섯은 베타글루칸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개선하고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든다.

5. 레드비트: 슈퍼푸드 레드비트는 칼로리가 낮아 비만인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사랑받을 뿐 아니라 지방간과 혈액순환 개선 효과가 있어 변비에도 좋다.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