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두통을 한 번도 겪지 않은 사람은 아마 없을 거다. 두통 증상과 그 강도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긴장성 두통, 편두통, 숙취에 의한 두통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머리가 한 번쯤 지끈거릴 법하다. 두통의 원인이 매우 다양하며 증상 또한 여러 가지므로 가장 좋은 두통 치료는 두통의 원인을 찾아 뿌리 뽑는 것이다. 이것은 질환이나 질병이 될 수도 혹은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다. 여성의 경우 한 달에 한번 생리기간 찾아오는 생리통이나 생리전증후군 때문에 두통을 겪기도 한다. 상당히 많은 환자는 두통으로 인해 진통제를 달고 산다. 본인이 얼마나 복용하는지도 모른 채 습관적으로 두통약을 찾는다. 그렇다고 머리 아플 때 무조건 병원에 갈 수만은 없는 노릇. 다양한 증상과 통증을 호소하는 두통의 원인들과 두통 없애는 법 및 두통에 좋은 음식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두통 원인

잦은 음주나 과음으로 인해 숙취 두통이 생길 수 있다. 혹은 울어서 머리가 아프기도 하고 체해서 머리가 아프기도 하다. 머리 아플 때 무조건 병원만 찾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정확한 두통의 원인을 알고 올바른 두통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별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일차성 두통은 편두통, 긴장성 두통, 군발 두통이 있고 이차성 두통에는 측두동맥염, 근막통증, 약물과용두통 등이 있다. 치명적일 수 있는 두통 종류로는 뇌종양, 뇌출혈, 뇌압상승, 뇌염, 뇌수막염 등이 있다.

두통 없애는 법

두통 증상은 메스꺼움과 울렁거림, 어지러움을 동반한다. 이마, 턱 근육 등 머리 전체가 단단해지거나 통증이 느껴지고 오른쪽·왼쪽 한쪽만 두통이 오는 편두통의 경우 측두가 지끈지끈하다. 군발성 두통은 눈이 아픈 안통을 동반하고 눈꺼풀이 무거워짐과 동시에 코막힘, 콧물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나타낸다. 두통 없애는 법은 정해져 있지 않다. 다만 조기에 원인을 파악해 치료하는 것이 제일 좋다. 병원에서 처방한 진통제를 먹는 것으로 해결한다거나 원인질병이 있는 경우 원인질병을 치료하면 두통도 자연히 낫게 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두통에 좋은 음식(머리 아플 때 좋은 음식)

1. 수박: 수박은 탈수에 의한 두통에 좋다. 머리가 아플 때 수박을 먹으면 진정효과가 있다.
2. 연어: 다량의 불포화지방산과 오메가3가 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는 만성두통에 효과적이다.
3. 바나나: 마그네슘이 풍부한 바나나는 두통을 치료하고 혈관을 이완시킨다.
4. 파인애플: 구연산 성분이 스트레스를 해소해 스트레스성 두통 완화에 좋다.
5. 생강: 머리 아픔을 경감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생강차로 마시면 좋다.
6. 아몬드: 살리신 성분이 진통제 효과를 하므로 만성 두통 환자의 섭취를 권장한다.
7. 국화차와 생강차: 수축된 혈관을 이완시켜주는 천연 두통약으로 머리 아픔을 해소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