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엄지발가락 찌릿! '통풍' 초기증상과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 치료 시 피해야 할 '통풍에 안 좋은 음식'
등록일 : 2019-06-27 13:50 | 최종 승인 : 2019-06-27 13:50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통풍은 혈액 내 요산 농도가 상승하면서 요산염 결정이 관절의 연골이나 힘줄 주변 조직에 침착되는 것이다. 무릎·발가락·손가락 관절염을 유발하며 극심한 통증을 동반한다. 통풍결절이 침착되면 관절의 모양이 변형되기도 한다. 관절 이상 외에도 다양한 신장병이나 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흔히 엄지발가락 통풍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통풍 초기증상과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에 안 좋은 음식을 비교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통풍 증상 및 원인

통풍 증상은 엄지발가락·발등·발목·무릎·손 관절에 잘 나타난다. 통풍의 초기증상은 주로 엄지발가락에서 발병한다. 돌발적인 통증이 찾아오고 붉게 붓는다. 심하면 스치기만 해도 아프고 온몸에 열이 난다. 4~5일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통증과 붓기 증상이 해소되고 피부가 검붉게 변색되면서 각질이 벗겨진다. 이때 관절 기능이 정상화된다. 이후 외견상 몸이 정상으로 돌아간 것 같지만 돌연 발작이 찾아와 고요산혈증이 동반되는 등 통풍이 재발하기도 한다. 발작 기간은 점점 짧아지고 6~7년이 지나면 귓불에 둥근 콩알 생기기도 한다. 만성 통풍이 생기면 통풍 결절이 손이나 발을 침범해 관절을 파괴하는 골관절염을 야기한다. 급성통풍이 시작된 후로 3~24년이 걸린다.

통풍 원인이 되는 문제의 요산은 퓨린의 최종 대사산물로 일정 퓨린수치를 초과하면 고요산 혈증으로 정의한다. 요산생성 과다는 새우젓과 맥주, 동물 내장 등에서 RNA와 DNA 퓨린이 다량 함유된 음식을 장기 섭취하거나 체내 용혈성 질환, 림프종, 백혈병 등으로 요산 생성이 많아지면 생긴다.

통풍 치료

급성발작을 막고 재발을 방지하는 것을 통풍 치료 목적으로 삼는다. 통증과 부종 감소를 위해 초기에는 안정을 취하고 침범된 관절을 고정한다. 이따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얼음찜질 등을 하며 약물치료와 더불어 식이요법 및 생활 습관의 교정은 필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통풍에 좋은 음식

1. 베리류: 체리, 블랙베리, 딸기 등 베리류는 통풍환자의 요산을 빠르게 제거하는 특정 화학성분을 함유했다. 일정량의 베리를 섭취하면 요산 제거와 함께 항암·항염증 효과를 볼 수 있다.

2. 물: 통풍에 좋은 음식 가운데 하나는 물이다. 물은 신장의 이뇨작용을 도와 몸속 노폐물 배설에 효과적이다. 물을 자주 마셔 소변을 통해 몸속 요산을 배출해준다.

3. 현미: 현미는 몸의 독소를 배출하는 피틴산 성분과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4. 해조류: 김, 미역, 다시마 등 약알칼리 성분인 녹황색 야채와 해조류는 요산을 녹여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 수박: 여름 제철 과일 수박은 수분 함량이 90% 이상이다. 약알칼리성을 띠며 신장 기능을 원활하게 해줌으로써 통풍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6. 다래: 천연 통풍치료제로 알려진 다래는 키위의 원종이다. 비타민C와 유기산이 많아 체내 결석을 제거하고 피로회복과 노화방지에 좋은 음식이다.

통풍에 안좋은 음식

통풍에 해로운 음식으로 술과 카페인이 있다. 술 종류 중 특히 맥주와 청량음료가 섞인 알콜섭취는 통풍 증상을 더욱 악화한다. 카페인의 경우 인체의 이뇨작용으로 신체 수분을 감소시키고 탈수 증상이 오면 요산 농도가 높아진다는 단점이 있다. 평소 육류 섭취가 많은 사람의 경우 통풍 유발 가능성이 있다. 통풍에 안 좋은 음식인 붉은 고기인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류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내장육인 신장·간·심장·곱창·순대 등도 섭취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퓨린이 많은 음식으로 알려진 건포도와 콜리플라워, 아스파라거스의 과다섭취는 통풍 유발의 원인에 보탬이 되거나 통풍 증상의 완화를 더디게 한다.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