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나물의 숨겨진 효능! 두릅·오가피·가시오가피 효능은? 먹는 법과 부작용 장아찌 만드는 법까지
등록일 : 2019-06-26 11:33 | 최종 승인 : 2019-06-26 11:33
양윤정
▲나물에는 좋은 효능이 많다.(사진=Ⓒ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산이나 들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나물들의 저마다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한다. 우리의 식탁에 자연스럽게 차지하고 있어 대수롭지 않게 먹었던 나물들에게 어떤 효능이 있는지 살펴보자.

당뇨에 좋은 음식 : 두릅 효능

두릅은 두릅나무에서 나는 새순이다. 두릅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한데, 사포닌은 혈중 지질은 저하해 혈관 질환과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사포닌 외에도 비타민, 단백질, 섬유질, 칼슘, 철분 등도 다량 함유돼 원기회복, 신경 안정에 효과적이다.

▲가시오가피는 가시가 있다.(사진=ⒸGettyImagesBank)

뼈에 좋은 음식 : 오가피·가시오가피 효능

오가피 역시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식물이다. 오가피는 뼈와 근육에 좋다고 알려져 성장기 어린이들 둔 부모들이 자주 찾곤 한다. 성장기 어린이에게 두릅은 뼈와 근육 성장에 도움이 되며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등 뼈 관련 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바늘 모양의 가시가 달려있는 오카피는 가시오가피라고 부른다. 가시오가피는 체르노빌 방사선 피폭 피해자들의 치료제 재료로 사용했을 만큼, 좋은 영양소가 많다. 가시오가피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아답토젠이 함유됐으며 간에 좋은 성분인 아칸토사이드도 풍부하다.

▲두릅은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사진=ⒸGettyImagesBank)

두릅 데치기·두릅 장아찌 만드는 법

두릅은 소금 반 숟가락을 넣은 끓는 물에 데친다. 데치기 전 두릅 밑에 십자가 모양을 칼집을 내고 밑둥부터 끓는 물에 넣는다. 두릅을 다 데치면 찬물로 시켜준다. 두릅 요리 중 두릅 장아찌는 간장, 설탕, 식초, 물로 간단히 만들 수 있다. 세 재료의 비율을 동일하게 넣고 끓인 뒤 두릅을 지그재그로 쌓은 용기에 두릅이 완전히 잠길 만큼 붓는다.

오가피 먹는 법과 부작용

오가피는 차나 즙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지만 오가피 역시 장아찌로 담가 먹기도 한다. 오가피 장아찌는 간장, 식초, 메실엑시스, 물 등을 사용한다. 오가피 부작용은 특별히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과도한 섭취는 좋지 않으며 따뜻한 성질이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오가피 섭취 후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면 즉시, 섭취를 중단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