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는 다양한 효능을 가진 식품이다. 먼저 고구마는 항산화 효과가 있다. 클로로겐산, 비타민C,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성분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한다. 고구마는 풍부한 칼륨이 함유됐다. 칼륨 섭취가 잘 이뤄지면 혈압을 올리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주므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항암 효과가 있는 고구마는 껍질에 풍부한 페놀 성분이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구마는 칼로리가 적고 포만감을 오래 느끼게 하는 GI 지수가 낮은 음식이다. 따라서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졌다. 다이어트에도 고구마가 많이 사용된다. 효능 많은 고구마로 할 수 있는 간단한 요리를 소개한다. 고구마 줄기볶음 만드는 법과 백종원 고구마 맛탕 만들기 레시피를 준비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 요리: 고구마 줄기볶음 만드는 법

고구마 줄기볶음은 고구마 줄기 반을 툭 잘라 껍질부분을 벗겨내면 된다. 냄비에 물을 끓인 뒤 고구마 줄기를 넣고 삶아 준 다음 물기를 제거한다. 고구마 줄기를 먹기좋은 크기로 자른다. 기름을 두르고 고구마순을 타지 않게 달달 볶는다. 양파와 다진 마늘을 넣고 취향에 맞게 참기름·들기름을 넣는다. 간장을 넣은 다음 파나 부추 등을 넣고 통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밥이 생각나는 고구마 줄기볶음 완성.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 요리: 백종원표 고구마 맛탕 만들기 레시피

고구마를 그냥 삶거나 쪄먹어도 좋지만 특별한 요리를 하면 더욱 맛있다. 고구마 찌는 법은 간단하다. 고구마를 잘 씻고 양 끝을 제거한 뒤 찜기에 넣어 강한 불로 10분간 쪄내고 중간 불로 바꿔 20분 정도 더 삶으면 된다. 최근엔 에어프라이어로 만들 수 있는 요리가 많아짐에 따라 에어프라이어로 군고구마나 찐 고구마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백종원이 '요리비책'이라는 유튜브 계정을 개설하면서 급속도로 구독자가 늘고 있다. 간단하면서도 입맛을 저격하는 그의 요리법을 따라 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다. 백종원 레시피 모음 가운데 단연 특별한 메뉴는 고구마 맛탕이다. 백종원의 레시피가 더욱 맛있어 보이는 이유는 뭘까? 초간단하다는 백종원 표 고구마 맛탕 만들기 레시피를 준비했다.

재료: 고구마, 식용유, 올리고당, 설탕, 검은깨 등

1. 먼저 고구마를 깨끗이 씻고 감자 필터나 과도로 껍질을 벗겨낸다.
2. 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썰기 한 뒤 찬물에 담근다.
3. 10분 경과 전분이 빠지면 고구마를 비닐에 넣는다.
4. 비닐에 물을 넣고 전자렌지에 5~7분가량 데운다.
5. 고구마의 80% 정도 익으면 맛탕에 넣을 호두·땅콩·아몬드 견과류를 준비한다.
6.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고구마를 볶는다.
7. 올리고당이나 물엿을 넣고 끓인다.
8. 설탕을 한스푼 넣고 불을 끈다.
9. 준비한 견과류와 검은깨 등을 넣고 버무린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