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심장 두근거림과 가슴 답답함 호소... 빈맥·서맥 감지되는 '부정맥' 원인과 증세 및 부정맥에 좋은 음식
등록일 : 2019-06-25 16:45 | 최종 승인 : 2019-06-25 16:45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심장 두근거림과 가슴 통증이 나타난다. 가슴 답답함을 느끼고 쿵쾅대는 심박동이 몸 전체에 울린다. 부정맥은 심장이 자발적으로 규칙적인 전기를 발생시켜 심장 전체로 전기신호를 전달하는 체계에 변화가 생기거나 기능에 부전이 생기는 경우 초래한다. 불규칙한 심박동을 흔히 부정맥이라 일컫는다. 부정맥은 때에 따라 심각한 심장질환의 신호일 수도 아닐 수도 있다. 환자가 인지하거나 하지 못할 수도 있다. 정상 성인의 심박 수는 분당 60~80회다. 분당 60~100까지는 심장 정상 맥박으로 여긴다. 부정맥은 심장박동수 이상 혹은 움직임을 의미하며 심방과 심실 어디든 발생 가능하다. 부정맥은 빈맥과 서맥으로 나뉜다. 증상에 대해 살펴보고 부정맥의 원인과 부정맥에 좋은 음식을 추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부정맥-빈맥·서맥

부정맥은 심박동수가 너무 빠른 빈맥과 너무 느린 서맥, 두 가지로 구분한다. 빈맥은 심방 혹은 심실에서 기원하고 규칙적인 빈맥과 불규칙적인 빈맥으로 구분한다. 빈맥이 심실에서 기원할 경우 심실세동으로 진행할 수 있다. 심실세동은 심정지를 유발할 수 있는 심각한 상태로 서맥에는 동기능 부전 증후군과 완전 방실전도차단이 있다.

부정맥 원인

부정맥은 심장과 혈관계의 질환에 의해 발생한다. 운동이나 임신 시 심박동이 빨라지며 매우 건장한 성인의 경우 정상 심장 박동수보다 느리믈 정상 심박수가 아니라고 해서 꼭 병이 있거나 부정맥이라고 추측할 수는 없다. 부정맥을 유발하는 원인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전기전달 체계 자체의 병인 동방결절 기능 부전군이다. 여기에는 유전적 질환과 기외수축 등이 포함된다. 두 번째는 전기전달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심장의 변화다. 심근경색·협심증 등의 허혈성 심질환과 선천성 심질환·심근증·심장판막질환·약물 등이 있다. 이밖에 다른 부정맥 원인으로는 고도의 스트레스, 카페인, 술, 흡연, 불충분한 수면 등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부정맥에 좋은 음식

1. 양파: 양파는 혈중 콜레스테롤 제거 효과가 있다. 혈액순환 개선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부정맥에 좋은 음식이다.

2. 콩류: 레시틴 성분이 풍부한 콩은 부정맥 증상에 좋은 단백질이 많다. 또한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으로 꾸준히 복용하면 좋은 식품이다.

3. 토마토: 토마토는 리코펜, 루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됐다.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부정맥에 도움을 준다.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