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구내염 증상] 아기부터 고양이 구내염까지... ‘구내염’ 원인과 전염 여부 및 구내염 빨리 낫는 법
2019-06-24 10:03:08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구내염은 구강에 발생하는 통증을 동반한 염증성 질환을 말한다. 구강 점막에 발생하는 질환은 다양하므로 감별진단에 어려움이 있다. 구내염은 증상별, 부위별, 원인별, 이학적 검사 소견에 따른 여러 가지 분류가 있으나 각 질환에 대해 일률적으로 적용하기 곤란하다. 일반적으로 궤양성 구내염, 수포성 구내염, 미란성 구내염으로 나뉜다. 아기부터 고양이 구내염까지 말 못할 통증을 유발하는 구내염의 원인과 전염 여부 및 구내염 빨리 낫는 법(구내염에 좋은 음식)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구내염 원인

구내염 발병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세균감염, 결핵 감염, 매독 감염, 곰팡이감염, 바이러스감염 등 감염성 원인이 있다. 비타민 B12와 C의 결핍, 철분 결핍으로 인해 빈혈을 포함한 영양장애나 신체 피로, 스트레스, 전신질환, 고열, 감기로 인한 면역 장애와 위장장애 구강 내 위생 불량, 충치, 외상 등이 원인이 된다.

구내염 증상

구강 점막 질환에 걸리면 입안이 따갑거나 화끈거리고 음식을 먹기가 불편하다. 입 냄새가 나므로 불쾌하며 이 증상은 지속되거나 완화를 반복한다. 단순포진성 구내염인 헤르페스성 구내염은 처음 감염되면 발열 등 감기 증상이 나오다가 작은 수포(물집)이 무리를 이뤄 입안 점막, 잇몸, 입술, 입 주변 피부에 생기고 터지면 피가 난다. 칸디다증은 곰팡이 감염으로 생긴 구내염으로 위생이 나쁘거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병한다. 특히 어린아이와 아기 구내염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구내염은 전염되므로 구내염에 걸린 유아는 어린이집에 보내지 않는 것이 좋다. 이밖에도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과 구강편평태선 등이 구내염 증상으로 나타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구내염에 좋은 음식과 구내염 빨리 낫는 법

구내염에 좋은 음식

1. 우유: 우유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입안 점막 저항력을 강화시킨다. 구강염, 구강암 등 구강 건강을 위해 평소에도 잘 챙겨먹으면 좋다.

2. 연근: 탄닌 성분이 함유된 연근은 염증을 없애는 소염작용이 탁월하다. 연근을 먹으면 구강 점막세포가 튼튼해지고 구내염을 빨리 낫게 한다.

3. 꿀: 구내염에 좋은 음식, 목(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진 꿀은 면역력을 높이고 세균, 바이러스 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따뜻한 꿀차, 꿀물로 마시면 좋다.

4. 가지: 가지는 입안에 난 물집, 상처 등 물집과 입안이 헐거나 혓바늘이 돋았을 때 섭취하면 좋다. 찬 성질을 가진 가지는 즙을 내 입안 환부에 바르면 좋다.

5. 토마토: 각종 비타민과 루틴 성분이 함유돼 면역력을 높이고 피를 맑게 한다.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토마토는 구내염 및 입안 염증 등에 도움을 준다.

구내염 빨리 낫는 법

구내염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챙겨 먹는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통해 스트레스와 피로를 해소하고 항상 입안 청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양치질과 가글 등 치아 위생에 주의를 기울인다. 구내염 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 병원을 방문해 구내염 약을 처방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구내염에 비타민 C를 잘 섭취해야 좋다는 말이 있다. 자극적이지 않은 과일과 야채도 도움을 준다. 아기 구내염의 경우 우유나 수박, 부드럽고 자극적이지 않은 빵 등을 먹이는 것이 좋고 고양이나 강아지 구내염인 경우 동물병원에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다. 소독과 양치질을 철저히 하고 처방받은 약을 지시대로 복용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