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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분이 많은 음식] 철분 부족 증상 빈혈은 물론 탈모에 하지불안증후군까지... 철분제 복용과 음식 섭취 병행해야
등록일 : 2019-06-21 11:33 | 최종 승인 : 2019-06-21 11:3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철분은 체내 산소를 공급하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으로 산소를 인체 각 조직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체내 소량 존재하긴 하지만 그 작용이 중요하므로 철분제를 복용해 철분 부족으로 오는 증상들을 예방할 수 있다. 한 번 체내로 흡수된 철은 극히 일부가 배설되고 재사용되므로 필요량이 적기는 하나 장기적으로 섭취가 잘 이뤄지지 않으면 빈혈을 일으킨다. 빈혈에 좋은 음식, 철분이 많은 음식에는 간, 달걀노른자, 검정콩 등이 있다. 이밖에도 다양한 음식이 있다. 철분 부족으로 인한 증상과 철분이 많은 음식 및 철분제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철분 부족 증상

철분 부족 증상은 연령별로 상이하다. 10~20대의 경우 지나친 다이어트나 채식주의의 습관으로 인해 철분 결핍 빈혈이 나타난다. 단백질과 철이 부족해 어지러움, 현기증, 메스꺼움 심하면 실신하거나 쓰러질 수 있다. 30~40대의 경우 여성은 자궁근종과 자궁폴립 등의 질환으로 인해 월경 시 지나치게 많은 양으로 빈혈이 발생한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 철분이 많은 음식을 복용해 태아와 산모에게 빈혈 증상이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50대 이상은 위장 등 신체적 기능이 저하되고 활동량이 줄면서 영양 결핍성 빈혈이 나타날 수 있다. 빈혈 증상 이외에도 머리털이 빠지는 탈모와 숨이 가쁜 호흡곤란, 빈맥, 하지불안증후군 등의 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혈색이 창백하고 만성피로에 시달릴 가능성도 있다.

철분이 많은 음식

1. 앵두: 앵두는 철 함량이 높은 열매다. 특히 여성은 생리로 인한 빈혈이 자주 나타날 수 있다. 앵두에 함유된 철과 비타민 A는 조혈작용을 해 철 결핍성 빈혈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더욱이 앵두는 미용효과가 있어 피부색이 밝아지고 주름을 완화한다.

2. 복숭아: 복숭아는 신장을 청결하게 하는 작용을 하고 설사 방지 및 소화에 도움을 준다. 복숭아를 꾸준히 섭취하면 철을 보충하고 인체 내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다.

3. 견과류: 아몬드, 땅콩, 호두 등 견과류에도 철분이 풍부하다. 특히 아몬드에는 철분 함량이 높다. 멸치를 요리해서 멸치볶음을 만들 때 견과류를 넣어 함께 볶아주면 맛도 영양도 좋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철분제(영양제) 복용법

철분 영양제를 고를 때는 부형제나 식품 첨가물의 유무를 확인하고 선택해야 한다. 합성 부형제의 경우 가루를 고체화한 영양제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합성 성분으로 몸에 해로운 성분이 사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체 내에 장기 축적되면 몸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철분제 부작용의 대표적인 것이 변비·설사와 변 색깔(흑변 등)의 변화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 철분제 부작용을 느낄 위험이 크다. 심한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신선한 야채와 푸룬, 비피더스균이 함유된 요거트가 도움이 된다. 철분제를 먹고 변 색깔이 변하는 이유는 몸에 흡수되지 못한 철 성분이 대장으로 배출되면서 생기는 증상이다. 흡수되지 못하는 양을 복용할수록 부작용 우려가 높다. 이렇게 몸에 잘 맞지 않으면 부작용이 덜한 철분제로 바꿔서 복용법에 따르는 방법이 있다.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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