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미세먼지 제거하는 '공기청정기' '차량용 공기청정기' 추천! 순위·가성비 따지기보다 '효과' 초점 둬야... 공기청정기 필터 체크법
등록일 : 2019-06-21 09:33 | 최종 승인 : 2019-06-21 09:3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최근 초미세먼지 및 미세먼지 나쁨으로 인해 실내 공기 정화 및 알레르기 물질 등을 제거하는 공기청정기 구입이 늘고 있다. 가습기 기능을 추가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어 두 가지 기능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제품도 있다. 전국 학교, 체육시설 등에 공기청정기 설치가 확대되면서 더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됐다.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공기청정기를 추천한다. 순위와 가성비를 따지기 전 기대하는 효과에 부합하는지를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어 자동차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법에 대해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공기청정기 추천

시중에 정말 다양한 상품이 나왔다. 집안에 애완동물이나 아기가 있는 집에서는 공기청정기 사용을 의무화하는 추세다. 만약 실내에 요리 등으로 심한 냄새나 먼지가 발생되면 공기청정기를 끈 상태에서 창문을 열어 환기한다. 공기청정기의 성능을 효과적으로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다. 공기 청정기를 사용할 때는 창문을 닫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때는 반드시 CA 인증마크를 확인한다. 이밖에 아토피 안심마크, 서비스 마크 등을 체크한다. 공기청정기 필터를 청소할 때는 간편하게 면봉을 이용할 수 있다. 필터 뚜껑을 열고 먼지를 면봉으로 살살 문질러 벗겨주면 가벼운 먼지는 제거된다. 많은 양의 먼지가 쌓였을 때는 반드시 물로만 흡입구를 닦고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 사용한다.

공기청정기 효과

요즘 나온 공기청정기에는 틀어 놓으면 자동으로 실내 공기에 맞게 가동한다. 자동 센서를 통해 오염도를 표시하고 먼지와 냄새를 정화해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준다. 최근 출시한 제품들은 소형이며 디자인이 심플해 다른 소형 전자제품으로 착각하기 쉽다. 방, 거실 등 어느 곳에 두어도 문제없다. 휴대가 간편해 필요로 하는 장소로 이동해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소음을 최소화해 소리에 예민한 동물이나 아기가 있어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때는 가격이 저렴한 가성비 제품이나 순위에 따라 결정하는 방법이 있지만, 사용면적과 목적을 고려해 신중히 결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유명 브랜드 제품이 아니지만, 공기 청정 기능 효과를 인정받은 공기청정기가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차량용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

소형 크기의 공기청정기는 가볍고 휴대가 간편해 좁은 공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차량 내부의 답답한 공기 오염을 정화하는 효능이 있다. 실제 차량 안에서 검출된 초미세먼지량은 무려 도로보다 2배 많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작은 크기지만 자동차 내부를 쾌적한 상태로 바꿔준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를 교체해 공기청정기 기능을 대신하는 경우도 있다. 차량 에어컨 필터는 보통 4~6개월에 한 번 해주는 것이 효율적이다. 운행 시간이 길면 더 자주 교체해야 한다. 먼저 자동차별 에어컨 필터의 위치를 확인한 후 살살 흔들어서 에어컨 필터를 꺼낸다. 필터의 방향을 미리 확인한 뒤 새 에어컨 필터를 꺼낸 방향대로 다시 꽂는다.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