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얼굴, 손톱 등 피부 '건선' 치료제 정말 효과 있나... 건선에 좋은 음식 추천
등록일 : 2019-06-20 14:21 | 최종 승인 : 2019-06-20 14:21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건선은 경계가 분명한 은백색 인설로 덮여있는 홍반성 피부가 나타난다. 팔꿈치나 무릎 엉덩이 두피 등에 자주 나타나지만, 얼굴과 손톱 등 노출이 많은 피부에 나타나 환자를 괴롭히기도 한다. 건선이 심한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얼마나 넓은 부위를 침범했느냐에 따라 판단한다. 10% 이상 피부가 건선으로 덮이면 중증으로 분류하고 고강도 치료를 하게 된다.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면서 증상이 심한 일부 환자는 지속적인 병원 치료를 요하는 만성 피부 질환이다. 피부 건선을 다스리는 치료제는 정말 있을까? 건선 환자가 먹으면 좋은 음식을 추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건선 원인

건선의 원인은 면역 이상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건선은 피부에만 병이 나는 것이 아닌 건선 관절염이나 대사증후군, 중풍 등의 심혈관 질환 환자에게서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발생 빈도는 인종과 종족, 지리적인 위치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건선 발생 빈도는 0.5~4.6%까지 다양한 보고가 있으며 백인이며 차가운 고위도 지방에서 발생 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에는 아직 건선 원인에 대한 정확한 통계가 없다.

건선 증상과 치료제

피부 소견만으로도 쉽게 진단할 수 있다. 다른 피부질환과 구분이 힘든 건선 초기증상은 피부 병리조직검사를 통하기도 한다. 두피와 얼굴 건선만 있는 경우 지루성 피부염과 몸통에 있는 병변은 편평태선, 루푸스, 만성 단순 태선과의 정확한 감별이 필요하다. 조직 검사 시행 후 변병 형태에 따라 판상, 간찰부, 물방울양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겨드랑이와 사타구니처럼 피부가 겹치는 부위에 건선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감기나 편도선염처럼 상기도 감염 후 작은 물집이나 피부 발진이 전신에 퍼지기도 하며 손, 발바닥에 농포가 나타나는 국소성 농포성 건선, 홍반과 인설이 동반되는 형태 등 다양하다. 건선 악화 요인은 피부 외상과 감염, 스트레스, 약물, 차고 건조한 기후, 건조한 피부 등이 있다. 건선은 국소부위에 바르는 스테로이드 제 등으로 치료를 하며 광선치료나 전신요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건선은 완치가 없다는 말 때문에 병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피부 건성의 치료제는 발달하고 있으며 치료 방법도 간편해졌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건선에 좋은 음식

1. 버섯: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버섯은 충분한 단백질이 있어 건선 회복에 도움을 준다.
2. 아욱: 아욱은 독소를 배출하므로 데쳐서 무침을 만들거나 된장국에 넣어 섭취한다.
3. 키위: 비타민 C가 풍부해 건선 피부 개선에 효과가 있고 피부미용에도 좋은 음식이다.
4. 된장: 유산균이 많은 발효식품으로 몸의 열을 내리고 해독 효과가 뛰어난 음식이다.
5. 숙주나물: 해독 효과가 있는 숙주는 가볍게 데쳐 먹으면 식감이 좋고 입맛을 돋운다.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