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양배추 삶는법 전자레인지로 가능? 양배추 효능 보니 '위에 좋은 음식' 양배추즙이 인기있는 이유...양배추 요리는?
등록일 : 2019-06-20 11:05 | 최종 승인 : 2019-06-20 11:05
양윤정
▲양배추는 자주 사용하는 채소 중 하나다.(사진=Ⓒ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우리가 즐겨 먹는 채소에는 수많은 영양소가 들어있다. 하지만 몸에 좋다는 것만 알지 정확히 어떤 채소가 어디에 좋다는 사실은 잘 모르고 있다. 우리 식탁에 자주 오르는 채소, 야채샐러드를 만들 때 가장 먼저 고려해볼만한 채소, 양배추는 흔히 소비하고 있는 것에 비해 생각보다 더 많은 효능을 지녔다. 세계 3대 장수 식품으로 선정된 양배추에 대해 알아보자.

좋은 양배추 고르는 법과 손질법·칼로리는?

양배추는 지중해 연안과 소아시아를 원산지로 하고 있고 주로 겨울부터 봄까지가 제철이다. 양배추를 고를 때는 녹색 잎에 단단한 것이 좋으며 무게도 묵직한 것이 싱싱하다. 양배추를 쪼갰을 때, 꽃을 피우게 하는 추대가 올라와 있거나 노란색 부분이 많이 보이는 양배추는 피하도록 하자. 양배추의 칼로리는 100g에 31kcal이다. 양배추를 손질할 때는 겉잎을 먼저 제거하고 소다 물에 씻는다. 이후 식초 물에 1~2분간 담가두고 흐르는 물에 씻는다. 번거로운 작업이지만 이렇게 양배추를 씻으면 양배추에 남아있을지도 모르는 농약을 제거할 수 있다.

▲양배추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사진=ⒸGettyImagesBank)

위에 좋은 음식 : 양배추 효능

양배추는 부위별로 함유된 영양소에 차이가 있다. 양배추 겉잎에는 눈과 피부에 좋은 비타민A, 빈혈에 좋은 성분 철분, 뼈 건강에 좋은 칼슘이 풍부하다. 속잎에는 비타민B, 비타민C가 풍부하다. 비타민이 다량으로 함유된 양배추에서 특히 더 주의 깊게 볼만한 비타민은 비타민U이다. 비타민U는 일부 위장약을 제조할 때 들어가는 성분으로 위 건강에 효과적이다. 비타민U 효능은 위점막에 발생한 염증과 상처 회복을 돕는다. 위염, 위계양 등의 위 관련 질환에 자주 걸리는 사람이나 위가 약한 사람은 비타민U를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변비에도 좋은 음식이다. 이외에도 양배추는 혈액순환, 여드름 진정과 예방, 항산화 효능 등을 가졌다.

▲양배추는 전자레인지로도 삶을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양배추 삶는법

양배추를 삶기 위해서는 일단 양배추 뿌리를 제거해야 한다. 양배추를 반으로 쪼갠 뒤 뿌리를 제거하고 양배추 잎을 한 장씩 뜯어낸다. 그 뒤 양배추를 찜기에 넣고 10분간 삶는다. 쪄진 양배추를 물에 10~20초 담가두면 완성이다. 찜기가 없어도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간편하게 양배추를 삶을 수도 있다. 양배추를 물 100ml가 담긴 투명한 봉지에 넣고 10분 동안 돌린다.

양배추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양배추 샐러드부터 양배추볶음, 양배추 쌈밥, 양배추롤 등 양배추를 메인으로 하는 요리도 많다.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