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눈에 좋은 음식' 섭취하고 근거리 시력 저하되는 '노안' 증상 막자!
등록일 : 2019-06-20 10:27 | 최종 승인 : 2019-06-20 10:27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나이가 들면서 눈의 수정체 탄성이 감소된다. 이에 조절력이 떨어져 생기는 안질환을 노안이라고 한다. 먼 곳을 보다가 가까운 것을 볼 때 눈의 굴절력은 변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각막과 안구 전후 길이는 변할 수 없으므로 수정체의 굴절력을 증가시켜 가까운 사물을 본다. 이 과정을 조절이라고 부른다. 나이가 들면 수정체가 단단해지고 탄력이 떨어져 조절력이 감소한다. 근거리 작업이 장애를 받게 되는데 이를 노안 현상으로 일컫는다. 노안은 조절력의 저하를 이르는 말로 나이가 들어 원시가 생김으로 인지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노안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은 뭘까? 노안의 증상과 수술 및 수술비용 눈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노안 증상 및 노안 수술 비용

일종의 노화 현상인 노안은 40대 초중반 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근거리 시력장애와 더불어 시야가 흐려지는 증세가 나타난다. 초점의 전환이 늦어지고 책을 읽을 때 눈이 피로함과 동시에 두통을 동반한다. 노안인 경우 안경 착용이 가장 기본적인 치료다. 이중초점렌즈나 다초점렌즈 안경 등을 사용한다. 백내장 수술을 하는 경우 양안 도수를 다르게 해 주시안은 원거리, 비주시안은 근거리에 초점을 맞춘다. 노안 교정 엑시머 레이저 수술 등 수술 치료 방법도 있으니 수술 비용이 큰 데 비해 아직 완벽한 치료법이라고 할 수는 없다. 노안으로 수술을 받는 경우 안과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눈에 좋은 음식

1. 블루베리: 비타민 A, 안토시아닌 및 아미노산 등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성분이 풍부한 블루베리는 망막쇠퇴병을 억제하고 시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블루베리를 포함한 베리류에는 안구건조증 등 각종 안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2. 결명자: 결명자라는 이름은 눈을 밝혀주는 씨앗이라는 뜻이다. 비타민 A와 비타민 C, 카로틴, 캠페롤을 함유해 시력감퇴를 예방하고 충혈, 안구건조증, 야맹증 개선에 도움을 준다. 변비에도 효과가 있으며 혈압을 낮춰 동맥경화 예방에도 쓴다,

3. 검은콩: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검은콩은 항산화 작용을 한다. 영양가가 풍부한 검은콩은 일반콩에 비해 노화 방지 성분이 많고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4. 당근: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당근은 섭취하면 체내에서 비타민 A가 된다 비타민 A는 안구 표면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해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고 시력감퇴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5. 단호박: 단호박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음식이다.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적어 항암 효과 및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높다.

6. 치즈: 치즈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다. 철분이 많아 피로의 누적을 막는 효능이 있다. 스마트폰 및 PC 사용으로 불편한 시야를 확보하고 시력 저하 현상을 방지한다.

7. 연어: 연어는 오메가 3가 풍부하다. 오메가 3는 눈물샘 개선에 도움을 주고 혈류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이미 발병한 눈 관련 병의 진행속도를 늦추는 효능이 있다.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