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전염성 강한 A형 간염 증상 복통을 의심하라? 보건소 A형 간염 예방접종 성인 무료 대상 아냐...가격은?
등록일 : 2019-06-20 09:59 | 최종 승인 : 2019-06-20 09:59
양윤정
▲A형 간염이 아직 기승이다.(사진=Ⓒ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올 초부터 기승을 부리고 있던 A형 간염이 아직까지도 잠잠해지지 않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에 의하면 A형 간염 환자 수는 약 7천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배 이상 높으며 A형 간염 환자 수를 조사한 이례 최대치를 기록했다. 연령대를 살펴보면 70%이상이 30대 40대며 20대 A형 간염 환자도 10%를 넘겼다. A형 간염 유행 원인과 20대에서 40대까지의 발병률이 높은 이유를 알아보자.

A형 간염이란?

간염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간염은 A형 간염, B형 간염, C형 간염 등이 있다. 이 중 A형 간염은 A형 간염 바이러스 HAV에 의해 발생한다. 주요 감염 원인은 음식물이다. A형 간염이 위생이 불량한 나라에서 유행하기 쉬운 질환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우리나라 식문화 상 음식을 개별로 배식 받는 것이 아닌, 반찬, 국 등을 가득 담아두고 각자 수저를 이용해 집어 먹기 때문에 위생이 다른 나라에 비해 떨이지지 않아도 A형 간염이 유행하기 좋은 조건을 갖췄다.

▲A형 간염은 다른 질환으로 착각하기 쉽다.(사진=ⒸGettyImagesBank)

A형 간염 초기증상

A형 간염의 잠복기는 한 달 가량 된다. 긴 잠복기에 역학조사도 어려우며 사람들도 자신이 언제 A형 간염이 걸렸는지 파악하지 못한다. 특히, A형 간염 초기증상은 식욕부진, 메스꺼움, 복통 등 단순 소화기관 장애로 착각할 수 있어 초기발견이 힘들다. A형 간염 초기증상이 심해지면 구토와 열이 나는데, 몸살감기로 생각할 수도 있다. A형 간염 증상 중 감기나 급체 등의 소화 장애와 차이가 있는 부분은 황달이다. 피부나 눈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은 약 2주간 지속된다. 소변색과 대변색이 짙고 탈색된다. A형 간염 증상은 병원에 입원을 해야 할 정도로 심각한 환자도 있지만 별다른 증상 없이 넘어가는 환자도 있다.

▲A형 간염 예방접종은 2012년부터 무료로 시행됐다.(사진=ⒸGettyImagesBank)

A형 간염 예방접종

20대부터 40대가 A형 간염에 취약한 이유 중 하나는 A형 간염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A형 간염은 예방접종을 통한 예방이 가능한데, A형 간염 무료 예방접종이 2012년부터 시작돼 현재 10대는 대부분 예방접종을 받은 상태다. 50대 이상은 이미 A형 간염을 앓아 몸속에 A형 간염 항체가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 성인은 A형 간염 무료 예방접종 대상자가 아니다. 직접 자비로 받아야 하며 A형 간염 예방접종 가격은 한 번에 7만 원 정도한다. A형 간염 예방접종은 총 2번 진행해야 해 10만 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간다.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