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매실 장아찌 만드는 법] 제철 매실로 천연소화제 '매실청' 담그기
등록일 : 2019-06-19 15:23 | 최종 승인 : 2019-06-19 15:2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매실청과 매실 장아찌 만드는 법은 매우 유사하다. 6월 제철인 싱싱한 매실과 설탕만 준비하면 된다. 6월 푸릇한 매실을 이용해 매실청을 담그면 밥반찬으로 매실 장아찌를 먹거나 급체했을 때 소화제를 대신해 희석해 마시는 등 다양한 용도로 쓸 수 있다. 매화나무의 열매 매실은 85%의 수분으로 이뤄졌으며 무기질. 비타민 등이 풍부하다. 체질 개선의 효과까지 있는 매실의 다양한 효능과 매실청 매실청 담그기 방법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매실 효능

매실의 해독작용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매실은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구연산을 함유한 매실은 피로 물질인 젖산을 분해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한다. 매실의 새큼한 맛은 위산을 분비시켜 소화불량 증상을 돕는다. 카테킨 산이 장내 유해 세균 번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매실에 들어있는 피부르 산이 간의 해독을 돕는다. 이질균과 대장균, 장티푸스균, 비브리오균의 발육을 억제하는 카테킨 산이 설사와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천연소화제 매실청 담그기

1. 매실과 설탕을 준비한다.
2.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은 물에 매실을 깨끗이 세척한다.
3.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뒤 2시간 정도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말린다.
4. 매실 씨 빼기는 이쑤시개만 있으면 간단하다. 꼭지를 딴 뒤에 구멍을 내 씨를 제거한다.
5. 이제 매실과 설탕의 비율을 1:1로 계랑 한다.
6. 설탕을 먼저 붓고 매실을 넣는다.
7. 같은 순서로 반복해 담금 병을 채운다.
8. 뚜껑을 완전히 닫고 그늘진 곳에서 숙성한다.
9. 물이 생기면 설탕을 주걱으로 저어준다.
10. 매실의 숙성기간은 1년 정도다.

매실 장아찌 만드는 법

매실청 담그기 방법의 5번까지 동일한 과정을 거친다. 매실 장아찌는 밥반찬으로 먹을 수 있으므로 통째로 요리하기보다 토막을 내주는 것이 좋다. 사과 깍 듯 과도로 매실을 잘라낸다. 말린 매실 씨앗은 베개 속에 넣어도 두피마사지 효과가 있다. 나머지 담금 병을 채우는 과정 역시 동일하다. 매실 장아찌가 맛있게 익으면 물에 넣어 희석해 마시거나 밥과 함께 먹으면 좋다. 혹은 무침 양념장에 향긋한 맛을 내는 재료로 쓰기도 한다.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