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웃음, 심장 건강해지고 스트레스 줄여줘
등록일 : 2019-06-19 14:01 | 최종 승인 : 2019-10-02 17:54
김효은
▲웃음은 만병통치약이라는 말처럼 웃음은 사람에게 다양한 이점을 선사한다(사진=ⓒ123RF)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웃음의 중요성이 다시 강조되고 있다.

통증 완화를 비롯해 스트레스 완화, 심장 건강 증진 등 다양한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웃음은 기분을 개선한다

많은 사람들이 업무와 재정 문제로 인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전문 매체 라이프 핵은 직원과 고용주가 함께 웃을 수 있는 긍정적인 근무 환경이 필요하다고 제안한다.

서로 마주보며 편안히 웃을 수 있다면 업무 성과도 더 성공적일 가능성이 높다.

웃음은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도 기분이 나아질 수 있게 도와준다. 웃음은 비록 문제가 사라지지 않더라도 재충전되는 기분을 느끼게 만든다.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도 웃음은 기분을 나아지게 만든다(사진=ⓒ123RF)

밀려드는 수많은 문제 속에서도 맑은 정신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미소와 웃음은 긍정적인 에너지를 촉진시키는 뇌 호르몬 생산을 도와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사람들이 웃을 때 스트레스 호르몬이 줄어든다. 유머는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전망을 가지도록 돕는다.

또 사람들이 더 나은 생활 방식을 가지도록 용기와 격려를 제공하는 원천으로 작용한다. 웃음은 전염성이 있으며 재미있는 농담을 듣는 것만으로 뇌를 자극할 수 있도록 함께 웃고 즐거운 시간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든다.

 

웃음은 스트레스를 완화한다

신체가 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면 코티솔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한다. 코티솔은 면역 체계를 억제하기 때문에 사람의 전반적인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일시적인 문제를 경험하는 것 외에도 장기적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신체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에 취약해진다. 따라서 독감이나 심장 질환과 같은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행복한 상태에 있으면 신체는 기분을 좋게 하는 화학물질인 엔돌핀을 방출한다. 전문 매체 헬프 가이드는 엔돌핀과 같은 호르몬이 웰빙에 대한 전반적인 감각과 관련이 있으며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시킨다고 설명했다.

스트레스는 호흡을 증가시키고 손에 땀이 나게 하며 적절한 해결책을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떨어뜨린다. 웃음은 근육을 자극하고 편안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스트레스 증상을 감소시키고 문제 해결 방식에 집중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웃음 온라인 대학은 웃음이 내면화되거나 억압된 감정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감정이 지속적으로 억압되거나 차단되면 지속적인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문제와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웃음은 건강하고 삶을 변화시키는 요인이며, 감정적 방출 및 카타르시스를 위한 비폭력적 방법이기도 하다.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웃음은 심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치료제다. 미국의 핸콕 지역 병원은 웃음이 혈류 증가를 높이고 혈관 내막을 팽창시킨다고 보도했다. 웃음은 심장 마비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에어로빅 활동과 유사한 효과를 낸다.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웃음이 더 강한 면역 체계와 관련된 항체 세포를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보도했다.

심장전문의 베니코 바질라이 박사는 "웃음은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의 부정적 반응을 즉각적으로 줄이고 필요에 따라 심장을 비롯한 신체 혈관에 혈류를 증가시킨다"고 말했다.

미국 메릴랜드 대학 메디컬 센터의 연구진은 웃을 때 산화질소가 방출되며 심장 내 콜레스테롤 형성을 예방하고 항염증 효과를 발휘함으로서 심장을 보호한다고 설명했다.

▲웃음은 혈류를 증가시키고 혈관 내막을 넓혀 심장에 유익하다(사진=ⓒ123RF)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