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흉부 엑스레이로 1차 검진... 폐렴 (초기)증상 전염될까? 폐렴에 좋은 음식 5가지
등록일 : 2019-06-19 13:32 | 최종 승인 : 2019-06-19 13:32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폐렴은 병을 일으키는 세균에 의해 숨 쉬는 경로 중 호흡세기관지 이하 부위 폐 조직에 염증반응과 경화를 일으킨다. 기침, 가래, 발열이 동반돼 흉부 사진에서 폐렴과 유사한 소견이 있으면 즉시 진단하고 치료를 시작할 것을 권한다. 유사한 비감염성 질환과 감별하기 위해서는 폐에서 원인이 되는 세균을 검출하는 방법을 쓴다. 폐렴 초기증상과 전염 여부 및 폐렴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폐렴 초기증상과 전염 여부

폐렴의 주된 초기증상은 발열, 기침, 가래 등이며 오한, 가슴 통증, 호흡곤란이다. 호흡기 증상 외에도, 두통이나 복통, 설사, 근육통 및 관절 통증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가래는 흔히 누렇지만 피가 비쳐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폐렴 증상이 의심되면 병력 청취와 검진을 통해 흉부 엑스레이 촬영을 한다. 뚜렷한 음영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CT 등 검사를 실시하기도 한다. 가래액을 채취해 원인균을 진단할 수도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폐렴에 좋은 음식

1. 오미자: 5가지 맛이 난다는 오미자는 시잔드린이라는 성분을 함유했다. 천연 에스트로겐으로 뛰어난 항산화 능력이 있어 폐 염증을 억제하고 호흡기를 보호한다.

2. 생강: 진저롤이라는 생강의 성분은 알싸한 맛을 낸다. 이 성분은 해독작용으로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기관지 및 천식 감기 예방에 좋으며 폐 세포 생성을 돕는다.

3. 레몬: 상큼한 레몬 역시 폐렴, 폐암을 예방하는 항암 작용을 하며 심리적 안정을 주고 속을 진정시킨다.

4. 버섯: 버섯의 레티난 성분은 인터페론이라 불리는 천연 방어물질을 만든다. 이 물질은 암세포 활동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을 한다. 폐암은 물론 심장병과 치매에도 좋다.

5. 미역: 미역, 김, 다시마 등 해조류 역시 폐에 좋은 음식이다. 미역에 있는 후코이단 성분은 폐암 세포를 억제하고 폐암의 성장과 전이를 막는 기능이 있다.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