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일어서면 머리가 핑 도는 '저혈압' 증상... 쇼크, 어지러움 완화하는 '저혈압에 좋은 음식'
등록일 : 2019-06-19 10:54 | 최종 승인 : 2019-06-19 10:54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저혈압은 고혈압만큼 위험하다. 저혈압 증상을 관리하지 않고 장기간 방치하면 뇌와 심장, 신장 등 주요 장기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급격히 줄어 심장질환과 부정맥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정상 혈압 수치는 120/80이다. 저혈압 수치는 수축기 혈압이 90mmHg 이하, 이완기 혈압이 60mmHg 이하인 것으로 일반적으로 정의한다. 기립성 저혈압 등 다양한 저혈압 증상과 저혈압에 좋은 음식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저혈압 증상

저혈압 증상으로는 대표적으로 어지러움, 두통, 무기력증이 있다. 심하면 쇼크나 실신에 이를 수 있다. 특히 기립성 저혈압에서는 명확한 증상을 나타낸다. 아침에 일어나면서 심한 현기증을 느끼거나 장시간 서 있는 경우 어지럽고 가슴이 답답한 흉통을 느낀다. 저혈압 환자는 보통 혈압의 변동폭이 낮고 맥박이 느린 편이다. 몸이 차다는 특징이 있어 여성들이 많이 겪는 증상이다. 유전적 영향이 있고 마르고 약한 사람은 무기력증을 호소한다. 자주 피로하고 아침에 곧장 일어나기 힘들다. 얼굴이 창백하고 손 저림 증상이 나타나며 뒷목이 당기는 경우가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저혈압에 좋은 음식

1. 우유나 치즈: 우유와 치즈는 칼슘을 보충하고 혈압을 상승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단, 동물성 유제품보다는 식물성 유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당근: 당근은 비타민 A가 풍부하기로 잘 알려져 있다. 눈에 좋은 것은 물론 수족냉증과 저혈압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위장의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효능도 있다.

3.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비타민 C 함유량이 많다. 저혈압에도 좋지만 항암 작용을 해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4. 마늘: 마늘의 스코디닌 성분이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저혈압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5. 미나리: 미나리 특유의 향을 내는 정유 성분과 철분이 심신을 맑게 정화하고 혈액을 보호한다. 빈혈뿐 아니라 수족냉증과 감기 증상에도 효과적이다.

6. 검은콩: 밭에 나는 고기 검은콩은 리노렌산 성분이 함유됐다. 이 성분이 혈관 속 불순물을 제거하므로 혈액순환을 개선한다.

7. 식초: 산소와 헤모글로빈의 결합을 촉진해 두통과 어지러움 증상을 완화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