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다이어트용 버터' 아보카도 효능, 아보카도 오일 100% 활용법
등록일 : 2019-06-19 10:24 | 최종 승인 : 2019-06-19 10:24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아보카도는 언제부턴가 우리 음식에 곁들여지기 시작했다. 명란젓과 함께 쓱싹 비벼 아보카도 명란 비빔밥을 만들어 먹고, 샌드위치 안에 아보카도 슬라이스를 넣는다. 고기와 함께 아보카도를 먹기도 한다. 배가 고프면 간식으로도 섭취한다. 어느새 일상과 가까워진 건강식품 아보카도는 갖가지 효능이 있다. 오일이나 알약 캡슐 등 생과가 아닌 가공식품으로 쉽게 복용하는 방법도 있다. 아보카도의 효능과 부작용 및 아보카도 오일 활용법에 대해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아보카도 효능

아보카도는 심혈관 건강에 좋다. 바나나의 3배가 되는 칼륨을 함유했다. 충분한 칼륨을 섭취하면 혈압을 올리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보카도 추출물은 조골세포의 증식과 ALP 활성을 증가해 골 형성을 촉진하며 파골세포의 분화과정을 저해하는 효능이 있다. 골다공증 등 골대사성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아보카도는 엽산을 포함해 태아의 신경계를 형성하는 데 좋다. 임산부가 먹으면 효과적인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최근 심장질환과 백혈병, 대장암, 치매 등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보고되고 있다. 아보카도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뇌 건강과 뇌 발달에 도움을 주고 노인과 갱년기 여성의 기억력을 향상한다.

항산화 효과가 있는 아보카도는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질환을 이겨내는 데 도움을 준다. 당뇨 환자가 먹으면 좋은 식품이다. 한국당뇨협회에 따르면 아보카도는 영양이 풍부한 반면 당이 적고 콜레스테롤이 없어 당뇨병을 앓는 환자에게 좋다고 한다. 지방함량이 많아 칼로리 자체는 높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식욕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어 포만감이 오래간다.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손색없다.

아보카도 부작용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인 경우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인 경우 입이나 인후부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역시 전신 두드러기,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칼로리가 높아 마음 놓고 먹어서는 안 된다. 아보카도 세 개는 무려 밥 한 공기 열량과 견줄 수 있다. 다이어트를 위한 목적이라면 반드시 적정량을 먹도록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아보카도 오일 활용법

아보카도 오일은 캡슐 형태로 나온 건강 보조식품과 식용, 미용용으로 구분된다. 캡슐 아보카도 오일의 경우 권장량 표기를 숙지해 섭취한다. 미용을 위해 출시한 아보카도 오일은 기초 케어가 끝난 뒤 수분이 부족한 곳에 발라 보습효과를 노릴 수 있다. 혹은 마스크 팩 종이나 거즈에 바나나, 꿀 등과 함께 갈아 피부 미용을 하는 방법도 있다. 식용 아보카도 오일은 발연점이 높아 바삭한 튀김을 만드는 데 효과적이다. 튀김 외에도 샐러드드레싱, 발사믹 소스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면 아보카도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혹은 아보카도 오일을 숟가락에 담아 직접 먹는 방법이다. 처음 복용할 때는 속이 니글거리는 등 불편감을 느낄 수 있다. 자기 취향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