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인두 이물감과 기침 등 인후통으로 시작되는 '인후염' 증상... 인후염에 좋은 음식은?
등록일 : 2019-06-18 13:05 | 최종 승인 : 2019-06-18 13:05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여름 감기엔 장사 없다. 냉방기기를 이용하는 더운 여름엔 실내외 온도가 급격하게 차이 난다. 따라서 흔히 말하는 감기, 목감기, 상기도 감염에 해당하는 인후통 증상을 보이는 환자가 속출한다. 인후염은 세균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단순포진 바이러스 등에 의해 인두와 후두를 포함한 상기도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잦은 기침과 목 아픈 감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인후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인후염 증상과 원인 및 인후염에 좋은 음식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인후염 증상

인후염 초기증상은 인두의 이물감과 건조감이다. 따라서 마른기침이 계속되고 심해지면 통증 때문에 음식을 삼키기도 힘들다. 고열과 두통, 전신권태,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혀에 설태가 끼기도 한다. 후두까지 염증이 번지면 목소리가 허스키해지는 등 목이 쉬고 귀 밑부분에 통증을 호소한다. 급성인 경우 초기에 목이 마르고 따가우며 열감을 느낀다. 기침, 가래, 식욕 저하, 변비 등 증상을 앓고 만성인 경우 목이 간질거리고 피로하면 증세가 심해진다. 말을 하거나 음식을 씹을 때 불편감을 느낀다.

인후염 원인

바이러스나 세균의 감염이다. 인두와 후두에 나타날 수 있으며 인후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뉜다. 급성 인후염은 급격한 기온 변화와 감기, 열성 질환, 과로, 허약 체질, 세균 감염 등이 원인이며 만성일 경우 급성 인후염의 반복으로 재발하거나 지나친 흡연, 음주, 과로, 자극적인 음식 섭취와 목의 혹사 등이 원인이 된다. 인후두 역류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하며 드물게 부비동염 등 인접부위 염증으로 나타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인후염에 좋은 음식

도라지: 도라지는 기관지에 좋기로 유명한 음식이다. 예부터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하는 민간약으로 사용되고 있다. 도라지는 말린 물을 마시거나 즙으로 마시는 방법이 있다.

배: 안토크산틴, 투테올린 등 성분이 풍부한 배는 기관지염이나 기침, 가래 등 인후염 증상에 좋다. 도라지와 함께 즙을 내먹으면 효과가 배가된다.

양배추: 염증을 치료하고 지혈작용이 있는 양배추는 역류성 식도염 환자에게 이로운 음식이다. 인후염으로 인해 생긴 출혈과 상처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