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공황장애 증상 우울증 초기증상과 다른 점은? 공황장애 자가진단 가능한가...치료·극복방법 "완치 가능"
등록일 : 2019-06-18 10:53 | 최종 승인 : 2019-06-18 10:53
양윤정
▲공황장애는 치료가 가능하다.(사진=Ⓒ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그동안 쉬쉬했던 정신병이 잇따른 연예인들의 고백으로 더 이상 숨길 필요가 없는 질환이 됐다. 이중에서 특히 공황장애는 평소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으나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던 병이다. 일부 유명 연예인들이 공황장애를 이유로 치료를 위한 휴식기에 들어가면서 공황장애라는 병명이 널리 알려졌다.

공황장애 원인

공황장애는 개인의 의지나 정신력의 문제로 생기는 질환이 아니다. 공황장애가 일어나는 원인은 뇌의 이상이다. 우리 뇌에는 위험한 신호를 보내는 청반핵이 존재한다. 이 청반핵이 위험하지 않는 상황임에도 위험하다고 판단해 신호를 보내 위험한 상황에 마주쳤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 발현되는 것이 공황장애다. 청반핵이 이러한 신호를 보내는 이유는 아직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으나 유전의 영향이나, 안 좋은 기억, 극심한 스트레스 등이 언급되고 있다.

▲공황장애는 극심한 공포를 느낀다.(사진=ⒸGettyImagesBank)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은 사람이 극한의 공포를 느꼈을 때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이다. 가슴과 몸이 떨리고 식은땀이 나며 정신적으로도 불안과 공포가 찾아온다. 심한 경우 호흡곤란까지 올 수 있으며 손발 저림, 가슴통증도 동반되기도 한다. 이런 공황장애 증상이 대체로 시간이 지나면서 완화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다른 질환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우울증 초기증상

그럼, 우울증은 어떨까? 우울증은 최소 2주간의 감정변화를 살펴본다. 2주간 대부분 우울하게 지거나 의욕과 식욕이 없고 잠을 제대로 자기 못한다. 아이들에게는 짜증을 내거나 반항하는 것으로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다. 건강 염려증도 우울증의 증상일 수 있고 죄책감, 건망증, 홧병도 우울증을 의심해볼만 하다.

▲공황장애와 우울증은 전문의를 치료를 받으면 완치가 가능하다.(사진=ⒸGettyImagesBank)

공황장애 우울증 치료

공황장애, 우울증 모두 완치가 가능한 질환이다. 공황장애는 세로토닌 등의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진행되며 우울증 역시 신경전달물질 관련 약물을 이용한 약물치료가 진행된다.

괴로운 감정으로 힘들어하거나 주위에 그런 사람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