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나는 장염일까 위염일까? 장염 증상 vs 위염 증상 알아보기 치료 예방 위해 식습관 개선이 중요...장염에 좋은 음식은?
등록일 : 2019-06-17 14:44 | 최종 승인 : 2019-06-17 14:44
양윤정
▲장염 위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복통이다.(사진=Ⓒ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우리는 음식을 먹지 않으면 살아갈 수가 없다. 매일 매일 음식을 먹지만 매번 조심해서 먹을 수는 없는 노릇, 상한 음식을 먹거나 과식·폭식, 잘못된 식습관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자리 잡으면서 우리 몸의 소화기관인 위와 장이 망가지고 있다. 위와 장에 가장 흔하게 생기는 질병, 장염과 위염에 대해 알아보자.

장염 증상

장에서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을 장염이라고 한다. 장염의 원인은 대부분 세균, 바이러스 감염이나 폭식과 음주도 장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장염은 급성장염과 만성장염이 있는데, 급성장염이 반복되면 만성장염이 된다. 장염 증상으로는 복통, 설사, 구토, 발열 등이 있다. 설사와 구토가 계속 일어나면 탈수가 올 수 있어 이 경우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야 한다. 장염 치료는 음식물 섭취를 중단하고 당분간 수분만 섭취한다. 이후 증상이 완화됨에 따라 유동식을 섭취하며 점차 원래의 식생활로 돌아간다.

▲위염 치료로 위산 억제제를 처방받기도 한다.(사진=ⒸGettyImagesBank)

위염 증상

위염은 위에 생기는 염증으로 상한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 등으로 위 점막에 자극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면 발생한다. 급성 위염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되기도 하며 주된 바이러스는 헬리코박터균이다. 위염 증상은 소화불량, 속 쓰림, 식후 불편함, 복통 등이다. 위염 치료는 장염과 대체로 비슷하나 위에 계속 자극을 주는 위산 억제 약물을 처방받기도 한다. 자극적인 음식과 과식을 피하고 음식을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을 기른다.

▲장염에는 흰 죽이 좋다.(사진=ⒸGettyImagesBank)

장염·위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은 수분과 전해질을 충분히 보충해줄 수 있는 음식이다.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소장에서 완전히 흡수가 가능한 쌀죽, 미음 등을 먹고 소화에 좋은 두부, 수분 보충에 좋은 보리차를 마신다. 장염 예방에는 바나나, 양배추 등을 추천한다.

위염에 좋은 음식은 위장 보호에 효과적인 양배추, 위산의 과다분비를 억제하는 강황, 소화를 촉진시키는 무 등이 있다.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