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과민성대장증후군 내시경으로도 안 보인다? "특정 음식 찾아라" 스트레스 해소도 중요...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과 차료방법은?
등록일 : 2019-06-17 14:07 | 최종 승인 : 2019-06-17 14:07
양윤정
▲아무 이유없이 배가 아프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보자.(사진=Ⓒ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배가 아픈 이유는 대체로 잘못된 음식을 먹거나 소화 기관에 염증이 생기는 등 위장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하지 않은 음식을 먹고도, 내시경 검사에서 아무런 문제를 발견하지 못해도 배가 계속 아픈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과민성대장증후군은 기질적 이상, 즉 몸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복통이나 배변활동에 문제가 생긴 경우를 말한다. 염증이 생기는 장염과 같은 질환이 아니기에 대장내시경을 진행해도 특이 사항은 관찰되지 않는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이상이 없음에도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대장이 불규칙하게 운동하기 때문이다. 대장이 규칙적이지 않게 운동하면서 배변활동에도 문제가 생기는 것. 이외 면역체계 이상, 장내 미생물 변화, 감각이상, 뇌와 장의 상호작용 이상, 정신사회적 요인 등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으로 판단되고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사진=ⒸGettyImagesBank)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은 소화기관 관련 증상들이 대부분이다. 복부팽만감이나 복부 불편감, 배변 장애와 더불어 복통을 유발한다. 배변 장애는 대변 내 점액, 변비, 설사 등이 있다. 여성의 경우 생리불순도 동반되기도 한다. 정신적인 증상도 발현되는 환자도 있다. 불안하거나 초초하고 우울증이 찾아온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들은 개인마다 다른 특정 음식을 먹었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심해진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장 내 염증 및 감염 등이 원인이 아님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다른 합병증을 유발하지 않는다. 하지만 정확한 원인을 알지 못해 치료가 어렵고 식생활에 지속적인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빠른 조치가 필요하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가벼운 운동을 병행해주는 것이 좋다.(사진=ⒸGettyImagesBank)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선 우선 스트레스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바로바로 해소할 수 있도록 하며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 나타나면 자극적인 음식을 최대한 피하도록 한다. 적절한 휴식과 운동, 올바른 식습관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약은 진경제, 부피형성 완하제, 신경안정제 등을 사용한다.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