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는 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다.(사진=ⒸGettyImagesBank)

석류는 여성들 사이에서 꾸준히 섭취되고 있는 과일이다. 이는 양귀비와 클레오파트라가 석류를 좋아했던 이유인 석류의 노화 방지 효능 덕택이기도 하지만, 석류에는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여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기 때문이다.

석류란?

석류는 석류나무의 열매로 9월부터 12월까지가 제철이다. 주로 인도 등 아열대 지방에서 재배하고 우리나라에서도 중부와 남부에서 재배한다. 석류 열매의 크기는 지름 6~8cm 정도의 둥근 원형이며 껍질이 두툼하다. 굵고 단단한 껍질 속에는 작은 알갱이 종자들이 모여 있다. 석류는 껍질과 종자까지 모두 섭취 가능하다. 석류의 맛은 새콤하고 달콤한데, 석류의 40% 정도가 포도당, 과당인 당질이기에 강한 단 맛이 특징적이다.

▲석류에는 수많은 종자가 있다.(사진=ⒸGettyImagesBank)

석류 효능

석류는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된다. 식품으로 먹기도 하며 오일로 만들고 화장품 재료도 사용하기도 한다. 석류 껍질은 예부터 약재로 이용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석류는 갱년기 여성들이 자주 찾는 과일이다. 땀이 흠뻑 나거나 아무 일도 없는데 심장이 두근거리는 등 여성갱년기증상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적어지면서 발생한다. 이런 여성갱년기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선 외부에서 부족한 에스트로겐을 채워줘야 한다.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여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다.

이외 석류에는 떫은맛을 느끼게 하는 타닌 성분이 있어, 다이어트에 좋은 보이차 효능과 마찬가지로 몸속 기름을 분해하고 세포 손상을 막는다. 석류에 풍부한 비타민은 피부 노화, 주름 등을 방지하고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것에 도움을 준다.

▲석류는 주로 석류즙으로 섭취한다.(사진=ⒸGettyImagesBank)

석류 먹는 방법과 부작용

석류는 생으로 섭취하는 방법도 있지만, 주로 석류주스, 100% 석류즙 등 음료 형태로 소비한다. 석류는 껍질과 씨 모두 먹는 것을 추천하지만 하루 적정량을 지켜야 한다. 석류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과하게 들어가면 호르몬 과잉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여성 호르몬이 과도하게 흡수되면 부인암과 같은 암이 유발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