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술 때문에 간이 고생이다. 잦은 음주와 과음으로 우리 간은 계속 망가진다. 지방간을 앓는 젊은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서구화되고 불규칙한 식습관 및 운동 부족 등의 이유로 비알콜성 지방간을 경험하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다. 간에 좋은 영양제로 최근 몇 년간 주목받은 밀크씨슬의 진짜 효능과 부작용을 소개한다. 간에 좋은 음식도 함께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밀크씨슬 효능

밀크씨슬의 실리마린은 각종 유해한 독소로부터 간세포를 보호한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간 손상을 막고 간 손상을 유발하는 류코트린 효소 생성을 억제한다. 실리마린은 또한 글루타티온 합성률을 늘려 간을 해독하고 재생력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다. 간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밀크씨슬은 혈당 수치와 LDL 콜레스테롤,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고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항암 효과도 있어 암세포의 분열과 번식을 막고 수명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간 기능 이외에 관절염과 류머티즘에도 효과적이다. 뼈의 연골 파괴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관절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졌다.

밀크씨슬 부작용

간에 좋다고 해서 숙취 해소를 위해 복용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는 것이 필요하다. 효과는 있지만 음주 후 알콜분해에 도움을 주지 못하므로 숙취 제거제나 약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섭취 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알레르기나 피부염,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밀크씨슬이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효능을 보일 수 있으므로 자궁 관련 질환이나 유방암, 난소암 등을 앓는 환자라면 섭취를 자제할 필요가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간에 좋은 음식

1. 비트: 빨간색을 내는 천연색소 베타인은 몸의 소화와 대사기능을 돕고 저하된 간 해독 능력을 회복시킨다.

2. 자몽: 풍부한 비타민 C를 함유한 자몽은 항산화 성분이 뛰어나 간 손상을 예방하고 체내 독소를 배출한다. 나린게닌 성분이 지방간을 산화해 지방간 예방에도 좋다.

3. 부추: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진 부추는 해장국에 많이 들어간다. 비타민과 당질이 풍부해 해독 작용에 뛰어나고 지방간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다.

4. 양파: 글루타티온 성분이 해독작용을 해 간 기능에 좋다. 유화아릴 성분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든다.

5. 호두: 견과류에는 아르기닌 성분이 포함돼 있다. 간에서 암모니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며 오메가 3 지방산 성분이 간을 해독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