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숙취 해소법] 숙취해소 음료·약 사러 편의점 달려가는 사람들... 회식 잦은 여름철 ‘술 빨리 깨는 법’
2019-06-14 09:30:1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회식과 피크닉이 잦아지는 시기다. 숙취해소 음료나 약을 사러 편의점으로 달려가는 사람을 보면 안쓰럽기 그지없다. 불가피하게 만취에 이른 상황에서 생각나는 것은 딱 하나다. 내일 출근할 수 있을까? 잦은 숙취로 고통받는 이들을 위해 숙취의 원인과 술 빨리 깨는 법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숙취 원인

과학적인 방법으로 증명할 수는 없지만 숙취 원인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아세트알데히드 라는 성분이다. 간에서 만들어지는 탈수소효소는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 과음을 한 뒤 간이 이 물질을 분해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서면 혈액 속에 아세트 알데히드가 쌓이기 시작한다. 이에 속 쓰림이나 메스꺼움, 구토, 현기증, 두통, 근육통 등의 숙취에 시달리게 된다.

숙취 증상

땀을 많이 흘리거나 구토를 한다. 설사를 하면서 탈수를 유발하고 갈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현기증과 어지러움을 경험하면서 아예 몸을 움직이지조차 못하는 경우도 있다. 몸은 전해질을 잃게 된다. 위를 자극해 구토로 인한 속쓰림이 나타난다. 경황없이 오바이트를 한 경우 식도까지 손상될 우려가 있다. 알콜이 포도당 합성을 방해하므로 혈당이 낮아지며 심각한 공복감에 시달린다. 저혈당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난다. 당뇨병 환자에게서는 불안, 초조, 피로 등의 증상도 보인다. 수면의 질을 낮추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술 빨리 깨는 법(숙취해소법)

1. 술을 마시기 전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우유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2.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술자리에서도 계속해서 물을 마신다.
3. 신속하게 알콜을 분해할 수 있는 따뜻한 꿀물을 마신다.
4. 저혈당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다음날 식사는 든든하게 한다.
5. 황태, 바나나. 군밤은 숙취해소법으로 잘 알려진 음식이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