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만성 소화불량? 오른쪽 배 통증이 오락가락할 땐 ‘담석증’ 증상 의심해봐야... 소화 잘되는 음식 5가지
2019-06-13 16:10:40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담석증은 최근 수술이 아닌 내시경 치료로도 가능하다. 위내시경과 비슷한 방법으로 특수 내시경을 입으로 삽입해 식도와 위를 거쳐 십이지장에 삽입한다. 십이지장 유두를 통해 담관으로 들어가 담석을 제거하는 치료법이다. 담석증은 담관이나 담낭에 결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요로결석과 통증 부위가 비슷해 혼동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담석증은 초음파검사로 쉽게 진단할 수 있다. 담석증은 충분히 완치할 수 있는 질환으로 만일 오른쪽 배가 아파오는 통증을 느낄 때는 담석증 증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평소 식습관에 유의하면 담석증을 예방할 수 있다. 당분 콜레스테롤이 담석의 형성을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이다. 소화가 잘되는 음식 5가지를 함께 살펴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담석증 증상

담석증으로 가장 흔한 증상은 심한 복통이다. 급체나 위경련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갑자기 윗배가 심하게 아파오기 시작한다. 특히 오른쪽 배와 등의 통증이 생길 수 있다. 통증의 강도가 매우 심해 진통제를 투여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15분 이상을 지속하고 길게는 하루를 꼬박 앓을 수 있다. 통증은 있다가 아무렇지 않았다는 듯 금세 사라지기도 한다.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담석이 담낭관을 막으면서다. 담낭이 붓기 시작하면 통증을 유발하고 총담관 끝을 막아서 올 수도 있다. 담석으로 막혀 있던 것이 다시 풀리게 되면 통증은 씻은 듯 사라진다. 만일 담석이 막힌 채로 계속 진행되면 통증이 지속되고 세균에 감염될 위험에 노출된다. 담낭염이나 담관염까지 이어질 수 있다. 급성 염증이 발생할 때는 응급 수술 조치를 취하는 경우도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소화 잘되는 음식(음식과 차)

모든 병이 그렇듯 담석증에 걸렸을 때도 소화 잘되는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소화에 좋은 음식과 차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1. 양배추: 양배추를 살짝 데쳐 먹으면 쓴맛이 덜하고 단맛이 살아난다. 식이섬유가 많은 양배추는 변비에 좋다. 꾸준히 섭취하면 위 점막의 염증과 상처를 치료하고 출혈을 막는 기능이 있어 위궤양 환자에게 권할만한 음식이다. 위통, 속 쓰림을 줄여 소화를 잘되게 돕는다.

2. 매실: 천연소화제로 잘 알려진 매실은 액기스를 물에 희석해 마시면 효과가 좋다. 유기산 성분이 매실의 위를 자극해 위액을 내보낸다. 매실을 구입할 때는 덜 익은 것을 피하자. 설익은 매실은 독소 증상이나 배탈을 되려 악화시킬 수 있다.

3. 생강: 생강의 진저롤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한다. 위점막을 자극해 위액을 촉진하고 단백질이 펩신으로 분해되면서 흡수를 빠르게 만든다.

4. 캐모마일차: 캐모마일은 허브의 한종류로 소염제 성분이 있어 위를 편안하게 만들고 배 속 가스 제거에 효과적이다. 진정에 효과가 있어 긴장감과 불안을 해소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5. 페퍼민트차: 페퍼민트에는 멘톨 성분이 풍부해 위의 자극을 돕는다. 자주 체하거나 소화불량으로 힘들다면 식후에 마셔 입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