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발목 접질렸을때 '이것'만 기억하자? 발목 염좌 응급처치법 냉찜질vs온찜질...발바닥 통증 유발 족저근막염까지
2019-06-13 12:18:30
양윤정
▲발목 염좌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걸릴 수 있는 질환이다.(사진=ⒸGettyImagesBank)

발은 우리의 가장 기본적인 이동수단이다. 일상에서 걷는 행위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굳지 말을 하지 않아도 모두가 알고 있다. 걸음을 걸을 때 자칫 발을 잘못 내딛으면 발목이 꺾이면서 크게 다칠 수 있다. 발을 무리하게 사용해도 마찬가지다. 이처럼 발목 접질렸을 때, 혹은 발바닥 통증이 심할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발목 염좌

발목 염좌는 발목이 비정상적으로 비틀렸을 때 인대가 손상되면서 발생한다. 인대가 늘어나거나 염증이 생긴 것. 대부분 발목을 접질렸을 때 비틀린 부분의 바깥쪽 인대가 손상된다. 발목 염좌 증상은 손상된 부위가 붓고 통증이 일어난다. 손상 정도는 3단계로 구별하는데, 1도 손상은 가벼운 손상, 2도 손상은 인대에 문제가 생겨 다소 불안정한 상태다. 3대 손상은 인대가 파열된 것을 의미한다.

▲발바닥 통증은 족저근막염이 원인일 경우가 많다.(사진=ⒸGettyImagesBank)

족저근막염

발바닥 통증의 원인은 뭘까? 발바닥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족저근막염 환자다. 족저근막염은 발다닥의 섬유띠 족저근막에 생긴 염증으로 발생한다. 과체중으로 발바닥에 부담이 많이 가해질 경우, 하이힐 등을 신어 발에 지속적인 압박을 가하는 경우, 바닥이 딱딱한 곳에서 장시간 충격을 준 경우 등이 족저근막염을 부른다.

족저근막염 증상은 발뒤꿈치 안쪽의 통증이다.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릴 때에도 통증이 생긴다.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통증은 아침에 강하지만 사람마다 통증의 강도나 지속 시간이 다를 수 있다.

▲하이힐을 장시간 착용하면 발 건강에 좋지 않다.(사진=ⒸGettyImagesBank)

발바닥 통증·발목 접질렸을 때 치료방법은?

발목 염좌가 심하면 병원을 찾아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통증의 정도가 약하다면 응급처치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발목에 통증이 있다면 우선 최대한 걷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 휠체어나 깁스 등의 조치가 아니더라도 압박 붕대나 발목 보호대 착용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압박 붕대를 한다면 과도하게 압박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찜질을 원한다면 초기엔 냉찜질을 해준다. 동상에 위험이 있어 하루 20분, 3~4회 정도 냉찜질을 한다.

발바닥 통증, 족저근막염은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리한 운동은 피하고 하이힐, 키높이 깔창의 사용도 지양한다. 시중에 판매되는 족저근막염 신발이나 족저근막염 깔창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족저근막염에 좋은 마사지는 다음과 같다. 앉은 자세에서 한 쪽 발을 반대 편 무릎 위로 올린다. 엄지발가락을 손으로 감싸고 발등 쪽으로 당긴다. 다른 한 손으로는 발꿈치 앞부분을 마사지하면 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