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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까지 살아서…현대인 위한 영양 구원자 '프로바이오틱스'
2019-06-13 09:23:08
김효은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음식에도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돼 있다(사진=ⓒ셔터스톡)

최근 현대인의 불규칙적이고 자극적인 식습관과 ‘화장실 건강’을 위한 구원 투수로 ‘프로바이오틱스 영양제’가 인기를 끌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영양제나 음식뿐 아니라 스낵바, 아이스크림, 껌, 시리얼 등을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으며 장 건강만이 아니라 면역 강화와 피부 개선 등의 효과까지 지니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영양제를 고르기 전에 현명하게 정보를 알아보고 고를 것을 조언했다.

일반 프로바이오틱스와 구강용 프로바이오틱스의 차이

구강용 프로바이오틱스는 일반 프로바이오틱스와 다르다. 용도도 다르고 유기체의 형태와 체내 전달 방식도 다르다.

일반 프로바이오틱스는 위장에서 발견될 수 있는 박테리아 종류로 위산에 쉽게 분해되지 않도록 대체로 캡슐 형태로 제조된다. 구강용 프로바이오틱스는 씹어먹는 정제 형태로 제조돼 입안에서 녹아 구강 내 미생물군 유전체를 없애주는 역할을 한다.

구강용 프로바이오틱스

구강에는 수백만 개의 박테리아가 있다. 입으로 섭취하는 모든 물질은 이러한 박테리아를 거치게 된다. 구강 내 미생물군 유전체가 건강하게 유지된다면 좋은 박테리아가 해로운 박테리아를 없애준다. 

하지만 나쁜 박테리아와 맞서 싸울 좋은 박테리아가 부족하다면 구강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

프로바이오틱스는 인체 소화기관에서 소화 등을 도우며 면역력을 강화하고 건강을 지키는 좋은 박테리아다. 여기서 불균형이 발생하면 건강이 악화되고 속이 더부룩해지거나 복통을 겪을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는 소화계의 좋은 박테리아를 늘려 건강을 증진시킨다. 보충제는 캡슐, 알약, 가루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제조된다.

프로바이오틱스 종류

프로바이오틱스는 종류, 안정성, 잡락형성단위(CFU)에 따라 달라진다. 프로바이오틱스는 크게 젖산간균과 비피더스균으로 나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면역기능 강화, 체중 감소, 소화 건강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여러 연구에서 증명됐다.

프로바이오틱스의 종류는 ▲바실러스 코아귤런스 ▲바실러스 섭틸리스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덤 등 총 12가지가 있다. 이러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음식에도 함유돼 있으며 다양한 효과가 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효과

소화 개선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있는 음식이나 보충제를 매일 섭취하면 소화 건강에 도움이 된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는 궤양성대장염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해준다.

정신 건강 개선

위장 건강과 정신 건강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이 이미 여러 연구가 증명하고 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가 우울증, 강박 장애, 불안증, 자폐 스펙트럼 장애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면역기능 강화

위장 건강은 면역기능과도 관계가 있다. 소화계에서 해로운 박테리아가 증가하는 것을 막으면 요로감염증과 상기도 감염증 등 일부 감염증 리스크가 줄어든다.

피부 개선

프로바이오틱스는 피부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고 감염을 예방해준다. 특히 추가 연구가 필요하지만, 프로바이오틱스는 여드름과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체중 감소

프로바이오틱스는 지방을 연소해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일부 프로바이오틱스 종류는 체내 호르몬을 변화시켜 식욕과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올바른 보충제 선택하기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는 자신의 몸 상태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를 고를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하는 것이 좋다.

품질

품질이 보장되고 소비자들로부터 평가가 높은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CFU 수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에는 150억~1,000억 개의 CFU가 있어야 한다.

종류의 다양성

소화계까지 살아남아서 전달될 수 있는 종류의 프로바이오틱스를 골라야 한다. 바실러스 코아귤런스, 사카로마이세스 불라디, 바실러스 섭틸리스,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바실러스 클라우시 등이 이러한 종류로 알려져 있다.

보충제 성분

프로바이오틱스가 위장에서 성장하려면 소화와 면역을 도울 수 있다는 다른 성분도 포함돼야 한다.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량

프로바이오틱스는 연령대에 따라 효과를 낼 수 있는 섭취량이 다르다. 건강 전문 매체 더헬시홈이코노미스트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연령 기준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량을 준수해야 한다.

- 생후 12개월까지: 일일 10억~20억 박테리아 세포

- 1~2세 유아: 일일 20억~40억 박테리아 세포

- 2~4세 유아: 일일 40억~80억 박테리아 세포

- 4~10세 어린이: 일일 80억~120억 박테리아 세포

- 12~16세 청소년: 일일 120억~150억 박테리아 세포

- 성인: 일일 150억~200억 박테리아 세포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기 시작하면 몸 상태가 안 좋아지기 시작하는 시기가 있다. 이는 병원균과 나쁜 박테리아가 사라지면서 소멸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멸 반응의 증상으로는 두통, 붓기, 에너지 저하, 기분 변화, 피부 트러블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나에게 맞는 영양제를 통해 건강하고 스마트한 현대인으로 거듭나길 추천한다.

▲프로바이오틱스 영양제를 고를 땐 집락형성단위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사진=ⓒ셔터스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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