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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이 피곤한 이유, ‘만성피로’의 원인과 증상... 피로에 좋은 음식과 밀크씨슬 등 만성피로 영양제 추천
2019-06-12 14:12:34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만성피로는 심한 무기력증과 몸살을 동반한다. 몸이 무겁고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다. 수면이 부족해 생기는 증상으로 오해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다. 만성피로증후군은 춘곤증과 비슷하다. 일상생활에 심한 지장을 줄 정도의 피곤이 6개월 이상 나타날 경우 만성피로증후군으로 판단한다. 몸이 피곤한 진짜 이유는 뭘까? 만성피로의 원인과 증상 피로에 좋은 음식과 만성피로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만성피로 원인과 증상

강도 높은 활동이나 일을 한 뒤 피로감이 찾아오는 것은 당연하다. 수면 부족과 과로, 부적절한 식습관 등 생활방식에 따라 피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심리적 요인도 피로에 작용한다. 심한 빈혈 역시 만성피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만일 특별한 원인 없는 피로가 지속되면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과로와 스트레스, 갱년기 등이 유발요인이다.

만성피로 증상은 각양각색이다. 피곤함을 느끼는 경우도 있으며 자도 자도 자꾸 눕고 싶고 무기력한 상태가 이어지기도 한다. 입맛이 없고 일상적인 생활을 할 때 집중력이 저하된다. 피로를 유발하는 원인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피로에 동반돼 나타나는 증상이다.

피로에 좋은 음식

1. 사과: 사과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도와 지친 몸에 생기를 주고 펙틴 성분은 혈액 속 중금속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마늘: 마늘의 알리신과 셀레늄, 황 성분은 몸의 독소를 제거한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3.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들어 있어 항암 작용을 하고 비타민 C를 보충해 몸의 해독을 돕는다.

4. 헛개나무: 헛개나무는 간의 신진대사를 돕는다. 알콜을 분해하고 해독하는 데 도움을 준다. 차로 달여 먹으면 누적된 피로를 해소한다.

5. 토마토: 토마토는 비타민 A, B, C를 고루 함유해 간세포의 재생을 돕고 라이코펜 성분이 해독작용을 해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만성피로 영양제 추천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만성 피로 영양제 추천

밀크씨슬
간에 좋은 영양제로 알려진 밀크씨슬은 해독작용이 뛰어나다. 엉겅퀴 식물 중 하나로 유럽에서는 2천년 전부터 사용했다. 실리마린이라는 핵심 성분은 간세포 막을 보호하고 독성 물질의 유입을 막는다. 특히 간 기능 저하로 발생한 피로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 많은 현대인들이 꼭 챙겨 먹는 영양제 중 하나로 꼽고 있다.

비타민 B군
비타민 B군에는 비타민 B1부터 B12까지 다양한 영양소가 있다. 이중 에너지 생성과 대사에 필요한 것은 비타민 B1~B7이다. 섭취한 음식물을 에너지로 바꾸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 B는 에너지 대사에 꼭 필요한 영양소다. 어류와 우유, 달걀, 현미, 닭가슴살에 많은 비타민 B를 음식으로 섭취하지 못할 때는 비타민 B 함량이 높은 영양제로 대체해도 된다. 복용법은 각 제품의 용법을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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