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Trend & Policy
원격의료 및 원격보건의 잠재력과 한계점
등록일 : 2019-06-12 09:44 | 최종 승인 : 2019-10-02 17:22
허성환
▲디지털 의료가 부상하면서 환자와 의료전문가가 교류하는 방식이 바뀌고 있다(사진=ⓒ123RF) 

[메디컬리포트=허성환 기자] 경제력이 강한 국가의 의료 서비스가 더욱 빠르게 발전하고 접근성도 높아지고 있다. 

디지털 보건이 등장하면서 환자와 의료 전문가의 소통 방법을 변화시키고 있다. 환자는 원격 상담을 통해 자신의 건강을 적극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일각에서는 획기적인 기술 개발로 의료 전문가들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다는 하고 있다. 그러나 원격의료는 의료 전문가들을 위협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도움이 되고 있다는 사실이 지속적으로 입증되고 있다.

환자가 영상 통화를 통해 의료진의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되면서 환자의 경험과 전체적인 건강을 보다 개선할 수 있게 됐고 그에 반해 의료비는 줄어들었다. 그리고 지방 병원의 의료 수준도 최고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미국의 환자들은 '원격의료'와 '원격보건'이라고 부르는 새로운 의료 방법에 접근이 쉬워지고 있다. 이러한 종류의 의료 트렌드는 수년에 걸친 기술 진보의 결과다.

 

원격의료란 무엇인가?

미국원격의료협회(ATA)에 따르면, 원격의료란 환자에게 고급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자통신 기술을 사용해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의료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다. 

그리고 양방향 비디오와 이메일, 스마트폰, 무선 도구, 기타 통신 기술 등 현재 존재하고 있는 모든 원격 방법을 사용한다. 최초의 원격의료는 40년 전 의료 서비스 접근이 제한된 시골과 오지의 환자를 돕기 위해 시작됐다. 

원격의료는 개별적인 의료 전문 기관이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의료 서비스 기관을 활용해 의료를 전달하는 것이다.

환자와 의료 전문가들이 직면하게 되는 이송과 정보 지체, 의사의 이용 가능성 같은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의료 시스템과 여러 기관, 기타 제공업체들이 시골 지역의 원격의료를 돕는다. 그리고 현재, 다양한 형태의 원격의료를 통해 오지의 환자들도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받고 있다.

원격의료의 가치를 입증한 한 가지 사례는 산모와 신생아를 도울 수 있다는 것이다. 시골 지역의 의료진은 긴급한 수술 직전 원격의료를 통해 수술 능력을 가다듬을 수 있다.

 

원격보건이란 무엇인가?

원격의료와 기능 및 기술이 비슷한 원격보건은 멀리 떨어진 오지나 시골에 거주하고 있는 환자들에게 접근이 가능한 양질의 의료를 전달할 수 있다. 그러나 원격보건이 원격의료와 다른 점은 시골 지역의 임상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의료 훈련과 행정 회의, 의료 교육 같은 비임상적 서비스도 진행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원격보건은 '온라인 정보와 전자통신을 사용해 멀리 떨어진 임상의료시설과 환자, 의료 관련 전문 교육, 공중보건과 행정 등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원격보건이 오지의 수많은 환자와 의료 전문가들에게 도움을 제공하고 있지만, 정책 장벽과 기반시설 부족으로 아직까지는 양질의 지속 가능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원활하지는 않다. 이러한 문제점에는 병원들이 원격보건정책을 채택하지 않는다는 것이 포함된다.

메이요 클리닉은 원격보건이 조화로운 의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세분화된 의료가 불러올 위험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의료가 세분화되면 진료의 격차가 생기고 과잉 진료를 할 수도 있으며 부적절한 치료제 처방으로 환자의 생명이 위험하고 치료비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환자가 영상 통화를 통해 상담을 받게 되면 환자의 경험을 개선하는 동시에 의료비는 낮출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다(사진=ⓒ123RF)

원격의료와 원격보건의 문제점 일부 기업의 경우 원격보건과 원격의료 기술을 구현하게 되면 의료 시설 접근 확장과 의료비 인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는 오진의 위험도 포함된다. 오진은 직접 진료시에도 종종 발생할 수 있지만 원격보건에서는 그 빈도가 높아질 수 있다. 그리고 잘못된 처방과 치료로 인체 전체적인 비용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의료 서비스 비용을 인하하려는 원격의료의 취지를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원격보건은 로봇 공학이나 전화 상담 등 여러 가지 분야를 다룰 수 있기 때문에 정부의 여러 관계 부처의 조정이 필요하다. 또한 여러 가지 법적 시스템의 관심과 함께 지역 병원과 의료 기관의 협조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메디컬리포트=허성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